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 "중러, 北 도발 중단·비핵화 대화 나서는 데 역할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러공동성명서 "대북제제 바람직하지 않다" 언급

더팩트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 대화에 나설 수 있도록 중국과 러시아의 건설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 대변인이 지난 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튀르키예 관련 브리핑에서 발표하는 모습. /이동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조채원 기자] 외교부는 23일 중러 정상이 발표한 공동성명에 '대북제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힌 데 대해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 대화에 나설 수 있도록 중국과 러시아의 건설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서울 외교부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핵 ·미사일 도발은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총의를 담은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으로 그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재 한반도 긴장 고조의 책임은 전적으로 한국과 미국의 모든 대화 제의를 거부하고 핵과 미사일 도발을 지속하고 있는 북한에게 있다"는 것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3시간에 걸친 회담 후 '중화인민공화국과 러시아연방의 신시대 포괄적·전략적 동반자 관계 심화에 관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은 크게 아홉 부분으로 구성돼있다. 한반도 관련 내용은 여덟 번째인 '유엔 헌장의 목적과 원칙을 존중하고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믿는다'는 내용에 들어있다.

성명은 "양측은 한반도 비핵화를 포함한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를 일관되게 지지해왔다"며 "미국 측은 북한 측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우려에 실질적인 행동으로 화답하고 대화 재개를 위한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제재와 압박은 바람직하지도 실현 가능하지도 않으며 대화와 협의만이 한반도 문제 해결의 유일한 길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지난 20일 안보리 회의에서도 북한의 도발이 한미연합훈련 등에 대한 정당한 대응이라는 입장을 반복했다. 안보리 차원의 단합된 공식 대응을 거듭 촉구하는 한미일과 서방 국가들과 대립각을 세우면서다. 성명은 정상 차원에서도 이를 재확인한 것으로 '한미일 대 북중러'의 신냉전 구도는 더욱 선명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chaelo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