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금감원 "PF 등 잠재리스크 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비한 리스크 관리" 당부

더팩트

20일 금융감독원이 올해 중소서민금융 부문 금융감독·검사 업무와 관련해 다중채무자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잠재리스크 요인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박경현 기자] 금융감독원이 올해 중소서민금융 부문 금융감독·검사 업무와 관련해 다중채무자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잠재리스크 요인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20일 오후 저축은행, 여신전문금융회사, 상호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열린 금융감독 업무설명회에서 박상원 금감원 부원장보는 "중소서민금융회사가 서민·취약 차주에 대한 금융지원이라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히 하는 한편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비한 리스크 관리에 노력해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금감원은 올해 연체율 선행지표를 활용한 가계대출 취급현황 모니터링과 다중채무자 충당금 적립률 상향 등 잠재리스크 요인에 대한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

또한 위기 상황분석을 통해 건전성 악화가 우려되는 저축은행, 여전사를 조기에 식별하고 신속한 재무구조 개선을 유도할 방침이다.

아울러 코로나19 지원 채권의 만기 연장·상환유예 조치 연장 등 연착륙을 지원하는 한편 햇살론·중금리대출 확대 지원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내부통제와 관련해선 저축은행의 PF대출, 여전사의 중고차 금융 등 사고 취약부문에 대한 통제기능을 강화해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 개선에 나선다.

이외에도 금감원은 부당 대출 모집, 여·수신상품 불완전판매 등 금융질서 저해 행위 근절에 나서는 한편 부당·불건전 영업행위에 대한 검사도 강화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업계 의견과 건의 사항을 향후 감독·검사업무에 적극 반영하는 한편 앞으로도 현장감 있고 실효성 있는 감독업무 수행을 위해 중소·서민금융업계와 지속해 소통의 장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pk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