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우크라 접경’ 루마니아에 무기 공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폴란드 이어…루마니아는 우크라이나 접경국

한겨레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이사(앞줄 왼쪽)와 루마니아 국영 방산업체 롬암의 플로렌티나 미쿠 사장이 양해각서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루마니아 ‘국방력 현대화와 전력증강 사업’에 참여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폴란드에 케이(K)9 자주포를 수출한 데 이어 루마니아와도 협약을 맺는 등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들을 대상으로 무기 수출을 늘리는 모습이다. 특히 루마니아는 러시아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 우르라이나 접경국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6일(현지시각) 루마니아 현지에서 국영 방산업체 롬암(ROMARM)과 무기체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두 회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케이9 자주포, 레드백 보병전투장갑차(IFV) 등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 무기체계 공급·활용·유지보수와 관련해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8월 폴란드에 케이9 자주포 212문(3조2천억원 규모)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케이9은 폴란드, 노르웨이, 핀란드, 에스토니아와 같은 나토 회원국을 비롯해 세계 9개국에서 운용 중이다. 이번에 계약을 체결한 루마니아는 나토회원국이자 우크라이나 접경국으로 최근 국방비 예산을 늘리면서 군 현대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루마니아 국방부 고위 관계자들이 지난해 9월·12월과 올해 1월 세차례 한국을 방문해 정부 간 방산협력 가능성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창원 사업장을 둘러봤다”고 설명했다.

최우리 기자 ecowoori@hani.co.kr

▶▶일본 온천여행 떠났다가 3명 숨져… ‘히트쇼크’ 뭐길래
▶▶한국인의 주식이 고기로 바뀌었다▶▶마음 따뜻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