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산업생산과 소비동향

“영세상 91% 몰린 제주 관광산업, IT 기술로 생산성 높여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한상의, 제주서 지역경제포럼…제주 경제 활성화 방안 논의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제주도의 관광산업 비중이 전국 1위지만, 관광산업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영세업체간 지나친 경쟁으로 부가가치가 낮아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3일 제주시 제주상의에서 제6차 지역경제포럼을 열고 제주 경제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주제 발표에 나선 박동준 한국은행 경제조사팀장은 “2020년 기준 제주도 지역내총생산(GRDP)에서 관광산업 비중은 21%로 전국 최고인 반면 생산성 지표인 1인당 부가가치액은 2650만원으로 최하위”라며 “사업체 수는 2016∼2020년 사이 매년 4.7%씩 증가했지만 대부분이 영세업체로 오히려 과당경쟁만 늘어 생산성은 계속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남진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본부장은 “제주 관광산업에 종사하는 사업체의 경우 1∼4명 규모의 영세사업체 비중이 91%에 육박한 상황”이라며 “영세기업이 관광객의 소비 패턴, 이동 경로 등 다양한 관광 빅데이터를 토대로 숨은 수요를 발견할 수 있도록 공개형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제주도 주력 산업의 육성을 위해 연구개발(R&D) 투자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제주지역에서 성장성이 높은 관광·바이오·에너지 분야의 정부 R&D 투자액이 2017년 107억원에서 2020년 47억원으로 3년새 급격히 감소했다”며 “육성의지를 갖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 우주·위성 분야를 포함해 이들 산업에 대한 투자 유치 확대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지자체와 민간기업의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지역 R&D를 전담할 컨트롤타워를 지정해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강영준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위원도 “여타 지자체가 지역 R&D 전담 조직을 갖춘 것처럼 제주도도 지역 자원과 특성을 활용해 미래산업 육성을 책임질 R&D 컨트롤타워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왼쪽 네번째)이 3일 제주시 제주상의에서 열린 제6차 지역경제포럼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