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하태경 “中, 한국인만 코로나 검사는 정치보복… 차별 즉각 철회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1일 오전 중국 후베이성 우한 공항에 설치된 외국인 대상 코로나 검사소 모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1일부터 한국발 항공기 승객 중 한국인 등 외국인을 중심으로 코로나 검사를 실시하는 가운데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2일 “정치적 보복행위”라며 “중국은 차별 정책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한국 정부는 중국에서 코로나 감염자가 급증하자 지난달부터 중국인에 대한 일부 단기 방문비자 발급을 중단하고 한국인을 포함해 중국에서 출발한 입국자에 대해 코로나 검사를 하고 있다. 중국에도 사전에 조치의 불가피성을 설명했다고 한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차별적 조치”라며 한국인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하고, 지난달 전면 폐지했던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 의무 검사를 1일부터 한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부활시켰다. 하지만 실제 검사 과정에서 같은 비행기에 탄 중국인 승객은 대부분 검사 대상에서 제외하고 한국인을 비롯한 외국인에 대해서만 코로나 검사를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국발 비행기에 중국인, 한국인 제외하면 외국인은 그리 많지 않다”며 “검사의 주된 타깃(목표)은 한국인이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했다. 이어 “중국이 명분으로 내세우는 (한국 조치에 대한) 비례대응 시늉이라도 내려면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국적 불문하고 검사하고 있는 한국처럼, 중국도 중국인 포함 한국발 입국자 전원에 대해 코로나 검사를 해야 한다”며 “한국인만 콕 집어 코로나 검사를 하는 것은 명백한 차별 정책”이라고 했다. 하 의원은 “중국 정부는 한국인 차별정책을 즉각 철회하라”며 “과학적 방역과 무관한 보복행위는 중국의 국격만 떨어뜨릴 뿐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했다.

중국 정부는 “인민의 생명이 최우선”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2020년부터 해외입국 시 강제격리, 지역 간 이동 제한, 24~72시간마다 코로나 검사 등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코로나 방역 조치를 취해왔다. 하지만 이로 인한 경제적 비용이 급증하고 사회적 불만이 누적돼 ‘백지 시위’로 이어지자 중국 정부는 지난 음력설 연휴를 앞두고 방역 정책 대부분을 취소했다. 이로 인해 중국 전역에서 코로나 환자가 급증했었다.

[박수찬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