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고양시, 1기 신도시 재정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계획 발맞춰 23~24년 일산신도시·노후택지 정비계획 마련

파이낸셜뉴스

고양시청사 전경. 사진=고양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고양=노진균 기자] 경기 고양시가 일산신도시·노후주거지 정비계획 수립에 나선다. 2일 고양시에 따르면 1기 신도시 재정비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2035 고양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이하 도정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한다.

도정기본계획은 도시정비의 타당성 등을 검토하여 향후 정비계획수립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하기 위한 필수 계획이다.

그동안 정부와 1기 신도시 각 지자체는 상설 협의체를 구성하고 긴밀히 협조해 왔으며, 정부가 2024년까지 정비기본방침을 수립하면 지자체는 도정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정비사업의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에 시는 올해 일산신도시의 정비방안을 우선 검토하고, 2024년 일산신도시를 비롯해 기타 노후택지에 대한 정비방안도 검토해 노후 주거지역 전반에 대한 도시 현황 및 여건을 분석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도정기본계획의 실효성을 확보하고자 상위계획인 ‘도시기본계획’변경 용역도 병행할 예정이었으나, 23년도 본예산 시의회 심의 과정에서 전액 삭감 처리됐다.

모든 개발사업은 가장 상위계획이라 할 수 있는 도시기본계획에서 인구배분 계획과 같은 큰 틀의 개발 규모 및 집행단계 등을 우선 결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종 정비계획을 수립하도록 법제화돼 있다.

삭감된 ‘도시기본계획’ 변경 용역은 일산신도시 재건축을 비롯한 경제자유구역 등 도시계획 기틀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꼭 필요한 사업이다.

시 관계자는 "속도감 있는 재정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도시기본계획 변경 병행 추진이 필요하기에 예산부서가 재의요구를 비롯한 다양한 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늦어도 추경에는 필요 예산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