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전세계 코로나 상황

중국 방역당국 "춘제 코로나19 폭증 없어…감염병 막바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가 치료자·사망자 등은 통계서 빠져

연합뉴스

중국 춘제, 북적이는 베이징 거리
[연합뉴스 자료사진]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중국 방역 당국이 춘제(春節·중국의 설) 연휴 기간 코로나19 감염자 폭증이 발생하지 않았고, 자국의 감염병 상황이 막바지에 도달했다고 주장했다.

상당수 방역 전문가들이 춘제 인구 대이동으로 대규모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메시지를 보냈으나 현실화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30일 중국 매체 펑파이에 따르면 중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이하, 센터)는 지난해 12월 9일부터 이달 23일까지 50여 일간 각 지방정부의 코로나19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분석한 '전국 코로나19 감염 진료와 데이터 모니터링 개요' 보고서를 최근 발표했다.

12월 9일은 중국이 상시적 전수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폐지하고 무증상 및 경증 감염자에 대한 자가 격리를 허용하는 등의 방역 완화 조치가 시작된 둘째 날이다.

보고서는 중국의 발열환자, 중증환자, 사망자 등 코로나19 관련 각종 수치가 지난달 말 최고조에 도달한 뒤 감소 추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달 말 현재 비교적 낮은 수준이 됐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PCR 검사와 항원 검사 양성 비율은 지난달 25일과 22일에 각각 29.2%와 21.3%로 최고치를 기록한 뒤 이달 말 현재 6% 이하로 떨어졌다.

발열 진료소를 찾은 환자 수도 지난달 23일 286만7천 명으로 정점에 도달했으나 이달 말 현재 최고치보다 96.2% 감소한 11만 명으로 집계됐다.

중증환자는 지난 5일 12만8천 명 수준으로 가장 많았으나 23일에는 3만 6천 명까지 감소했고, 의료기관 내 사망자 수도 지난 4일 4천273명으로 가장 많았으나 23일 896명으로 줄었다.

아울러 우세종은 오미크론 계열 BA.5.2와 BF.7 변이로, 새로운 변이주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보고서는 "각 지역 병원에 입원한 코로나19 감염자와 중증환자가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며 "춘제 기간 감염병의 뚜렷한 반등이 나타나지 않았고, 중국의 감염병 상황은 이미 막바지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모니터링 결과가 현실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지는 미지수다.

발열환자, 중증환자, 사망자 수치 등이 모두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작성된 것으로 집 등 병원 바깥의 치료자나 사망자 등은 제외됐기 때문이다.

전날 로이터 통신은 지난 20∼26일 중국 의료기관 내 코로나19 사망자가 6천300명으로 집계됐다는 센터 발표를 전하면서 자택에서 숨진 사람들은 빠진 통계라고 지적했다.

jkh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