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친명계 “기소돼도 당대표 유지 당연”… 비명계 “포스트 이재명 대비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李대표 놓고 野 내부의견 엇갈려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친명계를 중심으로 검찰의 이재명 대표 소환 조사를 비판했다. 이들은 2월 임시 국회에 이 대표 체포동의안이 상정되면 부결시켜야 하며, 이 대표가 기소되더라도 당 대표직 유지는 당연하다고 했다. 하지만 이 대표 ‘사법 리스크’가 깊어짐에 따라 비명계에서는 ‘포스트 이재명’을 대비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왔다.

조선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출석에 앞서 박찬대 의원 등 기다리던 당직자들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23.1.2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친명계 좌장격인 정성호 의원은 이날 본지 통화에서 “이 대표가 국정을 농단한 것도 아닌데 이렇게까지 수사하는 건 과하다는 의견이 다수”라며 “이런 식이라면 앞으로 야당 대선 주자는 누구든 수사할 것이고 사회 전체가 검찰의 손아귀에 떨어질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의 검찰 소환에 동행했던 정청래 최고위원은 “강력한 투쟁 외엔 다른 선택지가 없다”고 했고, 장경태 최고위원은 “‘카더라식 수사’는 검찰 역사상 가장 수치스러운 수사가 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검찰 조사를 통해 다시 한번 검찰이 수사가 아닌 정치를 하고 있음이 명백해졌다”고 했다. 친명계에서는 “본회의에 이 대표 체포동의안이 상정되면 당연히 부결시켜야 한다”는 말도 나왔다.

비명계는 야당 대표의 소환 자체는 경계할 일이지만, 누적되는 이 대표 사법리스크를 방치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한 비명계 의원은 “검찰이 ‘스모킹건’급의 증거를 들고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이 대표 체제가 바로 흔들리긴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당이 휘둘리는 모습에 모두 지쳐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또 다른 비명계 의원은 “결국 이 대표가 책임져야 하는 게 아니냐”며 “당 전체가 사법 수렁에 빠지기 전에 이 대표가 결단을 해야 한다”고 했다. 비명계에서는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되면 직무를 정지한다는 내용의 당헌 80조를 이 대표에게 적용해야 한다는 얘기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친명·비명 간 입장 차는 30일부터 본격화하는 ‘이재명 방탄’ 논란 국회에서 더 두드러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국민의힘 반대에도 1월 임시국회를 강행했지만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았고, 내달 2일부터는 2월 임시국회가 열린다.

[양승식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