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창작진·호화 캐스팅으로 기대 모은 창작 초연 뮤지컬
배우들 열연에도 빈약한 줄거리·음악으로 설득력 잃어버린 사랑 이야기
뮤지컬로 만나는 '베토벤'의 삶 |
(서울=연합뉴스) 임지우 기자 = 위대한 음악가에게는 그만큼 위대한 사랑이 있었을까.
뮤지컬 '엘리자벳', '레베카' 등을 만든 뮤지컬 거장 작곡가 르베이와 극작가 쿤체가 7년 만에 내놓은 신작 '베토벤'은 수백 년간 인류에게 사랑받아온 베토벤의 음악을 완성 시킨 것은 그가 말년에 만난 한 여인과의 사랑이었을 것이라는 상상력에서 출발한 작품이다. 지난 12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에서 세계 초연으로 개막하며 올해 상반기 최대 기대작 중 하나로 주목받았다.
생전에도 이미 뛰어난 음악가로 인정받았지만 괴짜 같은 행동과 말투, 완벽주의적인 성향으로 평생을 외로움 속에서 보낸 베토벤. '사랑은 욕망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하던 그의 마음의 벽을 허문 건 귀족 여인 안토니 브렌타노(토니)였다. 토니를 만난 뒤 베토벤의 음악 세계는 더욱 넓어지고, 청력 상실이라는 장애에도 지금까지 써왔던 어떤 곡보다도 위대한 음악들을 써 내려간다.
뮤지컬 '베토벤' 안토니 브렌타노 역 맡은 윤공주 |
음악계에서 신화적 인물로까지 여겨지는 베토벤을 남녀 간 사랑의 주인공으로 내세운 데에는 나름의 역사적 근거가 있다. 베토벤의 실제 유품에서 발견된 어느 '불멸의 연인'을 향한 편지 한 통에서 출발한 이야기로, 극에 등장하는 안토니 브렌타노 역시 베토벤과 만났을 것으로 추정되는 실존 인물이다.
문제는 역사의 빈 자리를 채우는 상상력의 촘촘함이다. 창작 초연임을 감안 하더라도 화려한 창작진과 배우들의 면면에 비해 아쉬운 이야기의 개연성은 베토벤이 노래하는 '불멸의 사랑'을 공허한 외침에 그치게 한다.
위대한 음악가에게 영감을 준 위대한 사랑의 과정을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극 중 베토벤과 토니는 별다른 감정의 흐름 없이 한순간에 사랑에 빠져 버린다. 이후 작품은 사랑에 빠진 베토벤의 변화와 이들이 사랑의 장애물을 극복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데 집중한다.
'운명' 교향곡, '월광' 소나타 등 베토벤의 명곡들을 뮤지컬 노래로 재탄생시켜 기대를 모았던 곡들도 부족한 개연성을 메우기에는 부족하다는 인상을 준다. 풍성한 기악 연주로 듣던 베토벤의 곡에서 선율만 따온 넘버들은 박효신, 박은태, 카이, 옥주현 등 베테랑 배우들의 뛰어난 가창력에도 원곡의 힘을 반감시켰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
박은태가 표현하는 '베토벤' |
그렇다고 이 작품의 장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베토벤이 사랑에 빠지며 마음의 벽이 부서지는 과정을 실제 무대 벽이 열리는 것으로 시각화한 무대와 베토벤의 음악을 '음악의 혼령'으로 의인화해 현대적인 안무로 시각화한 연출 등 볼거리는 풍성하다. 프라하의 카를교를 무대 위로 옮겨온 듯한 실감 나는 무대 장치 역시 탄성을 자아낸다.
출연하는 작품마다 '매진 행렬'을 기록해 온 박효신, 옥주현, 박은태, 카이, 조정은 등 정상급 배우들의 열연도 관객의 기대를 배신하지 않는다. 덕분에 '베토벤'은 27일 기준 공연 예매 사이트 인터파크에서 7.0이라는 비교적 낮은 평점에도 불구하고 예매율은 뮤지컬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공연은 3월 26일까지 이어진다.
뮤지컬 '베토벤' 안토니 브렌타노 역 맡은 옥주현 |
wisefool@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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