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취업과 일자리

이제 일자리도 AI가 매칭…정부포털 '워크넷' 취업자 36% 늘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용부, 워크넷 일자리 매칭 서비스 취업실적

작년 AI 서비스 취업자 5만7844명…3년째 증가세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정부 일자리 플랫폼 '워크넷'에서 인공지능(AI) 매칭 서비스를 통해 취업한 비율이 36%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워크넷의 AI 일자리 매칭 서비스를 이용해 취업한 사람이 지난해 5만7844명으로 전년보다 36.3%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워크넷이 지난 2020년 7월 해당 서비스를 처음 도입한 이후 지난해까지 취업자 비율은 3년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또, 구인 기업이 해당 서비스를 활용해 구직자에게 입사를 제안한 건수도 3배 이상 늘었다.

AI 일자리 매칭은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구직자에게는 본인의 직무역량에 적합한 일자리를 추천하고, 구인 기업에는 구인 공고에 맞는 구직자를 추천하는 서비스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영미 고용부 고용지원정책관은 "취업 성과를 높이기 위해 서비스의 알고리즘을 고도화하고,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 개선 및 고용센터·대학일자리센터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했다"며 "서비스 도입 후 구직자의 통근 거리를 고려한 일자리 추천, 카카오 알림톡 내 서비스 유입기능 생성 등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공지능 일자리 매칭 서비스의 기초 분석자료인 이력서와 구인 공고의 정보가 정확하고 구체적일수록 일자리 추천 정보의 정확도가 높아진다"며 "구직자와 구인 기업 모두 이력서와 구인 공고를 꼼꼼하게 작성해줄 것"을 당부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