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5 (토)

"머스크, '자살 예방' 기능 삭제 지시"…트위터 "개편 작업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트위터에서 특정 콘텐츠를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자살 예방 핫라인 등을 안내하는 안전 옵션 기능이 일론 머스크 트위터 최고경영자의 지시로 삭제됐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삭제된 기능은 도움 안내 메시지(#ThereIsHelp)로 알려진 것으로, 특정 내용을 검색할 경우 상단에 정신건강, 에이즈 바이러스, 아동 성 착취, 코로나19, 성폭력, 자연재해, 표현의 자유 등과 관련해 도움을 줄 수 있는 국가 기관이나 사회단체 등의 연락처를 안내합니다.

엘라 어윈 트위터 신뢰·안전 책임자는 도움 안내 메시지 기능 삭제에 대해 이메일에서 "안내 메시지 기능을 수정, 개편하고 있다"며 "작업을 위해 일시적으로 제거됐지만 다음 주에는 기능이 복원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해체된 트위터 콘텐츠 자문단에 참가했던 에일리아니 압둘 라흐만은 "도움 안내 메시지 기능이 사라진 것은 매우 당황스럽고 충격적"이라며 "개선 작업을 할 경우에도 기능을 삭제하지 않고 남겨둔 채 병렬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트위터와 구글 페이스북 등은 위험에 처해 있다고 의심될 경우 정부 핫라인처럼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이나 단체로 안내하는 기능을 제공해왔습니다.
조지현 기자(fortuna@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