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아픈데 혼자 병원 못가는 1인 가구, ‘가족센터’와 같이 가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여성가족부. 김혜윤 기자 unique@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질병이나 상해 등으로 홀로 병원을 가기 어려운 1인 가구는 전국에 있는 가족센터를 통해 내년부터 병원 동행 및 가사·간병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또 재난과 질병, 실직 등의 이유로 해체 위기에 처한 가족이 필요한 상담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가족센터와 각 지역 행정복지센터(동주민센터) 간의 연계 체계도 강화된다.

여성가족부가 8일 발표한 관계부처 합동 대책인 ‘가족센터 기능 활성화 추진계획’을 보면, 전국에 설치된 가족센터(244개소)에서 내년부터 1인 가구를 대상으로 병원 동행 및 긴급돌봄 서비스를 시작한다. 심리·정서 상담과 고립 방지를 위한 자조모임 등의 사회 관계망 형성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또 노부모를 부양하는 가족과 손자녀를 돌보는 조부모 가족을 위한 심리·정서 상담 및 교육 서비스도 내년에 도입될 예정이다.

여가부는 이어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위기가구를 찾아 지원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행정복지센터의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와 연계해 ‘찾아가는 가족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직 공무원, 방문간호사와 함께 가족센터 직원이 가구를 방문해 가족 상담, 긴급 돌봄 등의 지원을 하고 지역 내 어떤 기관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를 안내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생계·의료·주거급여 등 사회보장급여를 신청하는 사람이 가족센터 서비스도 요청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현숙 여가부 장관은 “1인 가구 등 가족 형태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지원이 필요한 가족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신속히 지원하고, 다양한 가족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촘촘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오세진 기자 5sjin@hani.co.kr

▶▶네이버에서 <한겨레> 받아보기 [클릭!]
▶▶당신이 있어 따뜻한 세상,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어떤 뉴스를 원하나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