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공공 파업 ‘강경 대응’ 수낵에…야당 “협상 테이블로” 질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말 공공부문 줄파업 예정된 영국

한겨레

7일 영국 하원에서 진행된 총리와의 문답에서 의원들이 리시 수낵 총리를 질타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에서 의료·교통 등 필수 노동자들이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연말 대규모 공공부문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리시 수낵 총리가 “새 법을 제정해 강경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7일 영국 <비비시>(BBC) 등에 따르면, 수낵 총리는 이날 하원에서 이뤄진 의원들과 질의 응답에서 “파업으로 인한 혼란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새 강경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며 “노조 지도부가 계속 비합리적으로 나온다면 영국 대중들의 삶을 보호하는 것이 나의 의무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영국 하원에는 대중교통 파업 때 최소 운행을 보장하는 ‘교통 파업법’이 발의돼 있지만 아직 본격적인 심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영국 총리실은 이 법의 적용대상을 교통 외 다른 서비스까지 넓힐 수 있다고 밝혔지만 아직 상세 내용이나 구체 일정이 나오지 않은 상태다. 총리실 대변인은 파업에 대응하기 위한 여러 선택지를 검토하는 중이라며, 병원 응급실의 긴급구조대의 경우 파업을 금지하는 것도 배제하지 않겠다고 했다.

수낵 총리가 노조와 대화를 거부하고 강경한 입장을 밝히자 야당의 거센 질타가 이어졌다. 질의에 나선 키어 스타머 노동당 대표는 “총리는 수수방관하지 말고, 협상 테이블을 돌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크 하퍼 교통부 장관도 ‘교통 파업법’이 앞으로 발생할 파업에서 승객들이 받을 서비스를 개선할 수는 있지만, 지금 직면한 파업 해결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란 의견을 밝혔다. 그는 “예고된 파업이 실제 발생하지 않도록 철도 노조와의 분쟁을 해결하는 것이 지금 나의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영국에선 지난달 말 간호사 노조가 100여년만에 파업을 선언했고, 철도·공항·구급대 등 필수 노동자들도 연말 대규모 파업을 예고해 두고 있다. 지난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1%나 오르는 등 41년만의 최고 수준의 물가 상승을 경험한 영국 노동자들은 생계비를 확보하기 위해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지금 같은 경제 상황에서 임금 인상을 감당할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영국 노동계는 정부를 향해 협상에 나설 것을 거듭 촉구했다. 프란시스 오그래디 노동조합회의(TUC) 사무총장은 <비비시>에 “정부는 값싼 정치적 수 싸움을 시도하기보다 협상 테이블을 돌아다니며 노조와 임금에 대해 협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미향 기자 aroma@hani.co.kr

▶▶네이버에서 <한겨레> 받아보기 [클릭!]
▶▶당신이 있어 따뜻한 세상,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어떤 뉴스를 원하나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