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원욱 "이재명 리스크는 물 끓기 전 80도 수준… 검찰 출석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명계, 사법 리스크·사당화 우려 제기
"정치 훌리건·악질 팬덤 개혁과제 제시해야"
한국일보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오대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관련해 “우려하지 않는 의원은 한 명도 없으리라고 보여진다”며 “(우려가) 임계점으로 점점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 대표가 선제적으로 검찰 조사에 나설 것을 조언하기도 했다.

이 의원에 이어 비 이재명계(비명계) 전현직 의원들도 이 대표 취임 100일을 기점으로 사법 리스크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사당화에 대응할 혁신안을 내놓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사법리스크, 이 대표 스스로가 풀어야"


이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물이 100℃가 돼야 끓는다면 (당내 우려는) 70~80℃ 수준"이라며 "(100℃가 되는 시점은) 이 대표 본인에 대한 사법리스크가 본격화되고, 국민들이 정치탄압이라고 느끼지 않고 ‘정말인가 보다’ 하고 고개를 끄덕일 시점"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그렇게 할 수 있을지는 안 나온다"며 "정진상 실장, 김용 부위원장은 구속이 됐고, 나머지 남욱 변호사 얘기는 '들었다'라고 하지만 증거를 정확히 검찰이 들이대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애초에 당대표를 나오려고 했을 때도 비판의 목소리가 굉장히 많았다. 이른바 친명계 의원 일부도 절대 나와서는 안 된다 하는 의원이 있었다"면서 "자칫 잘못하면 이 대표에 대한 방탄으로 민주당의 모든 것이 휩쓸릴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런 의견이 있었음에도 나오게 되고, (리스크가) 현실화되는 모습을 보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검찰의 이 대표 출석 요구를 "결국에는 피해갈 수 없을 것"이라며 "선제적으로 '나는 천하에 결백한 사람이니 미리 나가서 얘기하겠다'(고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과거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원내대표를 맡았던 당시 사례를 언급하며 "(검찰이) 부르기도 전에 나가서 진술하고 오히려 말끔하게 해소된 일이 있었다"면서 "이 문제는 (이 대표) 스스로가 풀어주는 것이 맞겠다"고 말했다.

그는 '사당화 논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의원은 "조금이라도 이 대표에 대해 비판적 목소리가 나오면 문자 폭탄이 터지고 욕설이 난무하는데 이 대표가 충분히 인지하고 있음에도 제어할 생각을 안 한다"며 "그게 사당화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라고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됐을 때 지지자의 생각은 '공정과 정의의 사도'였는데, 공정과 정의는 지금 사라지고 정치 훌리건에 기대는 듯한 모습만 보인다"고 비판했다.

비명계 "사법 리스크 입장·악질 팬덤 개혁 밝혀야"


이 대표가 취임 100일 메시지를 공개한 뒤 비 비명계 전현직 의원들의 비판 목소리는 더 커지고 있다.

이상민 의원은 "흔들림 없이 가장 이재명다운 길로 가겠다"는 이 대표의 메시지를 두고 "그런 공자 말씀 같은 건 국민들 마음에 와닿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는 "지금 이 대표 앞에 놓여있는 문제는 자신의 사법적 의혹에 대한 불안이나 우려를 어떻게 해소시킬 것인가"라며 "자신의 입장, 해명을 밝히는 것이 중요한데 (그런 내용이) 전혀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고질적인 팬덤, 찌들어 있는 계파가 민주당에 어두운 그림자로 드리워져 있는 부분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개혁 과제를 제시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SBS 라디오에서 최근 분당 가능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그런 위험이 있다는 하나의 '경고성 메시지'"라며 "민주당의 미래 비전이 없다. 국민들이 민주당은 상당히 위기에 처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태극기 부대와 개딸로 대표되는 양극단의 팬덤 정치에서 멀어지는 정당으로 바꿔야 한다"며 "이 대표가 공천 문제와 관련해 미국식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을 선언한다고 가정하면 국민들이 감동하고, 민주당의 사법 리스크를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박세인 기자 san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