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가짜 농부’ 행세한 부부 구속...법원 “공직자 엄벌 불가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밀양 공무원 부부 법정구속
남편 징역3년6월·부인 징역3년
법원 “증거인멸 및 도주우려”
부인 명의 2000㎡ 땅 몰수


농지 자격을 허위로 취득하고, 내부 개발 정보를 이용해 땅을 매입한 밀양시 공무원 부부가 법정 구속됐다. 법원은 이들이 산 땅에 대해 몰수 명령을 내렸다.

4일 창원지법 밀양지원 형사1단독 맹준영 부장판사는 농지법 위반·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된 남편 A씨에게 징역 3년 6개월, 부인 B씨에게 징역 3년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피고인 2명은 밀양시청에 근무하는 부부공무원이다. 법정 구속에 대해 맹 부장판사는 “증거인멸 및 도주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맹 부장판사는 B씨 명의 밀양시 밭 2000여㎡를 몰수 명령했다.

A씨 등은 2016년 4∼5월 밀양시 부북면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예정지 인근 농지를 매입하기 전 농지취득자격증명 신청서와 농업경영계획서를 밀양시에 제출해 농지취득 자격을 얻었다. 이때 두 사람은 각각 자영업자, 주부로 신분을 속였다.

맹 부장판사는 이들은 시세차익을 얻으려고 스스로 농업경영을 할 것처럼 꾸며 농지취득자격증명을 부정하게 발급받아 농지를 사들이려 했다는 검찰 공소사실을 받아들였다.

이들 부부는 또 부인 B 씨 명의로 2015년 1월 밀양시 산외면 다죽리 밭 2000여㎡를 1억여원에 사들였다.

부부가 매입한 땅은 밀양시가 관광지로 개발하려는 단장면 미촌리 ‘미촌 시유지 개발사업’ 예정지와 하천을 사이에 두고 인접한 곳이다.

A 씨는 이 사업을 추진하는 전략사업 태스크포스에 2014년 7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근무했다.

이들 부부는 미촌 시유지 개발사업이 이미 주변에 소문이 나 있어 비밀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사업 추진에 내부적으로 관여해 구체적·직접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과 소문으로 알게 된 것은 전혀 다른 정보가치를 가진다며 이들이 업무처리 중 알게 된 비밀을 이용해 재물을 취득했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이들 부부가 미촌 시유지 인접 부지의 땅값 상승 또는 추가 편입 가능성 등을 구체적으로 염두에 두고 토지를 사들였다고 결론냈다.

맹 부장판사는 “공직자로서 직무를 처리하며 알게 된 비밀을 사적인 이득을 얻는 데 사용하는 등 사안이 대단히 무겁다”면서 “범행을 전면적으로 부인하고 뉘우치는 모습을 찾기 어려워 엄한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판시했다.

매일경제

창원지법 밀양지원 <자료=네이버지도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