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화물연대 총파업

"화물연대 투쟁 사수하자"···민주노총 서울·부산서 대규모 집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화물연대 총파업 10일···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열어

총파업 지지·노조법 개정·화물안전운임제 확대 등 주장

정부, 추가 업무개시명령 예고하며 갈등 심화하는 모습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당히 승리를 쟁취하자. 불평등 세상을 끝내자. 투쟁!”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10일 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과 부산에는 ‘주말 동투(冬鬪)’가 이어졌다. 최근 정부가 화물연대를 상대로 업무개시명령 등 압박을 지속해 오고 있는 가운데 노동계가 크게 반발하는 모습이다.

3일 오후 2시 전국민주노동조합연맹(민주노총)은 서울 여의도 국회 앞과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화물연대의 총파업 지지 및 노조법 개정투쟁을 이어갔다. 아침 가벼운 눈이 날린 탓에 곳곳이 얼어 있었지만 조합원들은 개의치 않았다. 바닥에 주저앉은 조합원들은 각자 “화물안전 운임제 확대하라!”, “업무개시 명령 철회하라!”라고 적힌 팻말을 흔들며 주먹을 높이 들었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서울에 6000명, 부산에 5000명의 조합원이 집결했다.

민주노총은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를 상대로 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을 반헌법적인 조치라며 비판했다. 정부가 화물연대 총파업을 ‘사회적 재난’이라고 규정한 것에 대해서도 규탄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윤석열 정권과 여당은 민주노총을 눈엣가시로 여기며, 장관과 국회의원의 발언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의 온갖 혐오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며 “국민을 죽음으로 내모는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노조 측은 △화물노동자 총파업 지지 △노동개악 저지 △노조법2.3조 개정 △민영화 중단 등을 주장했다.

이봉주 화물연대본부 위원장은 “하루 14시간 이상씩 운전하며 졸음운전을 하며 위험하게 도로를 달려도 수입은 300만 원 남짓이다. 시급으로 따지면 최저임금 수준”이라며 “정부는 이 노동자들을 ‘귀족 노동자’, ‘이기적인 노동자’의 파업이라 한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추가 업무개시명령을 예고하는 등 압박을 이어가면서 노동계의 반발이 더 번질 가능성도 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전날 중대본 회의에서 “정부는 정유, 철강, 컨테이너 등 물류대란이 현실화하고 있는 다른 산업 분야에서도 피해가 크게 확산하면 업무개시명령을 즉시 발동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민주노총의 총파업 동력이 갈수록 약화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근 철도노조?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연이어 파업에서 이탈하면서다. 특히 총파업 장기화에 따른 경제·산업피해 규모가 급증하는 데 따라 국민들의 비판 여론도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으로 인해 업무에 복귀하는 일선노동자의 움직임이 뚜렷하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도심에는 민주노총 집회 외에도 주말 마다 이어져 온 ‘진보 대 보수’ 시민단체의 맞불 집회도 진행되며 시민들은 교통 불편을 겪었다. 서울경찰청은 이날 세종대로·여의대로 등에 안내 입간판 62개를 설치하고 교통경찰 등 310여 명을 배치하는 등 혼잡 상황에 대비했다. 서울 중구에 거주하는 이 모(36) 씨는 “주말 도심에 교통혼잡이 예상된다는 기사를 매주 보고 있는 것 같다”며 “정부와 노동계와의 갈등이 심화하면서 결국 불편을 겪는 것은 일반 시민들이다. 빠르게 해결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집회로 인한 특별한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이건율 기자 yul@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