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새 축구양말 없었나?...선수들 구멍난 양말 신고 뛰는 사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잉글랜드 벨링엄·사카 등
근육경련 막으려 구멍 뚫어
경기력 향상부상 방지 효과
그릴리쉬는 짧은 양말 신고
김민재는 구형 축구화 착용


매일경제

구멍난 양말을 신은 잉글랜드의 주드 벨링엄. [AP = 연합뉴스]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에서 선수들의 구멍 난 양말이 축구팬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한국과 우루과이의 H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손흥민(토트넘)이 상대 수비수에 밟혀 양말이 찢어진 것과 다르다. 주드 벨링엄(도르트문트)과 부카요 사카(아스널) 등은 그라운드에서 최상의 경기력을 발휘하기 위해 양말에 구멍을 냈다.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와 스페인 프로축구 프리메라리가, 이탈리아 프로축구 세리에A 등 유럽 축구 무대에서는 구멍 난 양말을 신는 선수들이 많다. 양말의 여분이 없어서 그런 건 아니다. 선수들은 편하게 양말을 신기 위해 일부러 구멍을 내고 있다.

최근 영국의 한 매체도 ‘선수들이 월드컵에서 구멍 난 양말을 신는 이유’에 대해 보도했다. 이 매체는 “선수들은 대부분 새 양말을 신는다. 그러나 몇몇 선수들은 새 양말이 너무 발을 조여 불편해한다”며 “양말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선수들은 자체적으로 수선한다. 근육 경련에 부상까지 발생할 수도 있는 만큼 양말 종아리 부위에 구멍을 뚫어 신고 있다”고 설명했다.

매일경제

짧은 양말을 착용하는 잉글랜드의 잭 그릴리쉬. [AP = 연합뉴스]


짧은 양말로 주목받은 선수도 있다. 잉글랜드의 잭 그릴리쉬(맨체스터 시티)다. 일반적으로 거의 무릎까지 오는 양말을 신지만 그릴리쉬는 다르다. 종아리를 살짝 덮는 짧은 길이의 양말을 신고 그라운드를 누비고 있다.

짧은 양말을 신는 이유는 두 가지로 알려졌다. 두꺼운 종아리가 첫 번째 이유고 두 번째는 징크스다. 그릴리쉬는 “종아리가 두꺼워 세탁 후 줄어든 양말을 신으면 무릎까지 오지 않았다”며 “이때 경기가 잘 풀려서 계속해서 같은 길이의 양말을 신고 있다”고 말했다.

매일경제

구형 축구화를 착용한 김민재.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최신형 축구화가 아닌 구형 축구화를 신고 월드컵을 누비는 선수들도 많다. 한국 축구대표팀의 중앙 수비수 김민재(나폴리)와 브라질 축구대표팀의 공격수 히샬리송(토트넘), 크로아티아의 미드필더 루카 모드리치(크로아티아)가 대표적이다. 김민재가 2019년 1월 출시된 나이키의 팬텀 베놈 엘리트 축구화를 계속해서 신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기 발에 가장 잘 맞는 최적의 축구화라고 판단해서다.

일반적으로 축구 선수들은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새로운 축구화를 신는다. 그라운드에서 최상의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이번 월드컵에 출전한 한국 선수들도 대부분 신제품을 선택했다. 손흥민 역시 아디다스가 이번 월드컵을 맞춰 출시한 아디다스 X 스피드포탈 월드컵팩 제품을 착용하고 있다.

그러나 김민재는 달랐다. ‘편한 느낌’을 축구화 선택의 우선순위로 두고 2019년 출시된 구형 축구화를 사용하고 있다. 축구용품업계 한 관계자는 “김민재처럼 편안함과 익숙함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수들은 축구화를 자주 바꾸지 않는다”며 “신제품이 좋지 않아서 사용하지 않는 게 아니다. 해외에서도 5년 넘게 한 모델을 착용하는 선수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특별 제작된 축구화를 신고 월드컵에서 활약 중인 선수들도 있다. 살아있는 축구 전설로 불리는 아르헨티나의 리오넬 메시(파리 생제르맹)와 포르투갈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무소속)다. 메시는 자신을 상징하는 등번호 10번이 적혀 있고 황금색으로 뒤덮인 축구화를 착용했다. 호날두는 자신의 이니셜과 등번호인 CR7이 박혀 있는 축구화를 신고 있다. 생애 마지막 월드컵 무대에 나선 두 선수는 조별리그에서 특별 제작된 축구화를 신고 골망을 흔들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