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갑자기 사라진 ‘北 김정은 추정 딸’ …‘진짜 딸’ 나타나자 영상 삭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북한 방송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딸로 추정됐던 소녀의 공연 모습을 편집 영상에서 방송했다가 ‘진짜’ 딸이 공개되자 해당 부분을 삭제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 출처 = 조선중앙TV 화면/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 방송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딸로 추정됐던 소녀의 공연 영상을 방영했다가 ‘진짜 딸’이 공개되자 해당 부분만 삭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19일 정오께 북한 정권수립 74주년 경축 행사 무대가 배경으로 담긴 음악편집물 ‘당이여 그대 있기에’ 제목의 영상을 방영했고, 오후에는 이를 재편집한 것을 내보냈다.

정오께 방영된 영상에는 지난 9월 진행된 경축 행사의 공연 장면이 담겼다. 영상에는 외신 등에서 김 위원장의 딸로 추정했던 소녀의 모습도 보였다.

이 소녀는 다른 출연자들과 달리 머리를 풀고 흰 양말을 신은 채 무대에 섰다.

영국 데일리메일은 지난 9월 원본 영상이 처음 나왔을 때 중국 전문가를 인용해 이 소녀가 김 위원장의 둘째 딸 김주애라고 추정했다.

하지만 19일 오후 5시께 재방송된 해당 영상에서는 이 소녀의 모습이 편집돼 사라졌다.

매일경제

조선중앙TV가 지난 20일 추가로 공개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그 딸. [사진 출처 = 조선중앙TV 화면/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재방송은 김 위원장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시험발사 현지지도에 동행한 딸의 모습을 보도한 뒤 송출됐다.

북한은 김 위원장이 ICBM 발사장에 진짜 딸을 데리고 나타난 모습을 공개함에 따라 일부 외신 등에서 억측을 제기했던 소녀 영상을 뒤늦게 삭제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북한에서 절대적 권위를 지니는 백두 혈통 관련한 사안인 만큼 북한 당국이 국제사회의 관심을 의식한 정황으로도 풀이된다.

이후 이 음악편집물 영상은 소녀가 삭제된 버전으로 21일 오후까지 방영됐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