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부동산 이모저모

“우리 아파트도 층수 올려볼까”…고덕현대, 증축형 리모델링 1차 안전진단 통과[부동산360]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직증축 가능한 ‘B 등급’ 판정받아

리모델링 후에는 477가구로 탈바꿈

주변 단지들도 수직증축 기대감 ↑

헤럴드경제

서울 강동구 고덕동 고덕현대아파트의 전경. [헤럴드경제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재건축 규제와 사업성 탓에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을 선택하는 노후 단지 사이에서 수직증축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사업성을 높이려는 서울 소형 단지들의 수직증축 도전이 계속되고 있는데, 최근 강동구 고덕현대아파트가 증축형 리모델링을 위한 1차 안전진단에서 ‘수직증축이 가능하다’는 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26일 서울시와 정비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 강동구 고덕동의 고덕(배재)현대아파트 리모델링 조합은 최근 진행된 증축형 리모델링 1차 안전진단에서 수직증축 리모델링이 가능한 B등급을 받았다. 리모델링 안전진단의 경우 A~E 등급으로 나뉘는데, B등급 이상부터 수직증축 리모델링이 가능하다.

지난 1월 리모델링 조합설립을 인가받고 수직증축 리모델링을 추진 중인 고덕현대는 현재 22층 448가구 규모 단지를 25층 477가구로 늘릴 계획이다. 지난 7월에는 리모델링 실적을 보유한 대우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하면서 수직증축 리모델링 속도를 높이고 있는데, 조합은 지구단위계획 변경 준비에 나선 상황이다.

한 조합 관계자는 “고덕현대의 경우 이미 용적률이 399%이기 때문에 재건축보다는 수직증축 리모델링으로 주민들 사이에 뜻이 모였다”라며 “최근 1차 안전진단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와 주민들도 기대감이 커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수직증축 리모델링은 같은 면적 위에 층수를 높여 일반분양 가구를 늘릴 수 있어 사업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지만, 1·2차 안전성 검토를 모두 통과해야만 하는 탓에 사실상 불가능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함께 받았다. 실제로 그간 1·2차 안전성 검토를 모두 통과해 수직증축 리모델링에 성공한 단지는 송파구 잠실더샵루벤(성지아파트)이 유일했다.

그러나 최근 말뚝을 기초로 건설된 아파트 중 처음으로 대치1차현대아파트가 1·2차 안전성 검토를 모두 통과하는 등 수직증축 추진 단지들이 성과를 내면서 주변 리모델링 추진 단지들의 수직증축 기대감은 더 커지고 있다. 현재 송파구 가락쌍용1차와 성동구 옥수극동, 삼전동 삼전현대 등이 수직증축 리모델링을 추진 중인데, 현재 1차 안전성 검토를 진행 중인 삼전현대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으로부터 수직증축을 위한 보완자료 제출을 요구받는 등 1차 안전진단 절차 마무리 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전해졌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강동구만 하더라도 노후 단지들의 용적률이 높아 리모델링을 추진 중인 단지가 다수 모여있다”라며 “특히 주변에는 중소형 단지를 중심으로 수직증축형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단지가 많은데, 고덕현대의 1차 안전진단 통과 소식으로 안전진단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다른 단지들의 기대감도 커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헤럴드경제


osy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