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노웅래 "檢개혁 미완수 탓 조작 수사" 한동훈 "국민 속이는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뇌물수수 등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찰 개혁이 제대로 되지 않아 조작된 수사를 받고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며 결백을 주장하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수사하는 걸 막는 게 검찰개혁이라는 건 국민을 속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17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를 나서며 취재진과 만나 “노 의원이 ‘검찰 개혁이 제대로 되지 않아 조작된 수사를 받고 있다’는 말씀을 했고 민주당 대변인도 조작 수사라는 취지 말씀을 하는 걸 봤다”며 “정치인이 업자로부터 뒷돈을 받은 범죄를 수사하는 걸 막는 게 검찰 개혁이라는 건 국민을 속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전날(16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등 압수 수색이 시작되자 입장문을 내고 “검찰 개혁을 완수하지 못한 부메랑이 이렇게 돌아오는 것에 대해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며 “결국 사필귀정에 따라 무고함이 밝혀질 것”이라고 결백을 주장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전날 노 의원의 자택, 국회 사무실, 서울 마포구갑 지역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노 의원이 지난 2020년 2~12월 평소 친분이 있던 사업가 박모씨 측으로부터 태양광 사업과 지방국세청장 보직인사 등 청탁과 함께 5차례 걸쳐 뇌물 6000만원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장관은 또 ‘뇌물수수’ 의혹을 받는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등에 대한 검찰 수사를 두고 ‘야당 탄압’이라며 거세게 반발하는 민주당에 대해서는 “정 실장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 사건은 성남시라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있었던 지역 토착 비리 수사”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지역 토착 비리로 수사받던 사람들이 나중에 우연히 민주당의 간부가 됐다고 해서 민주당에 대한 수사는 아니지 않으냐”고 되물었다.

한 장관은 오는 18일 열리는 정 실장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과 관련해선 “통상의 범죄 수사이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수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이 온라인 매체를 통해 유족 동의 없이 공개된 것에 대해선 불법 유출 가능성을 거론했다. 한 장관은 “불법 유출된 명단을 다른 사람들이 활용하는 건 장물을 활용하는 것과 유사하다”며 “유족들의 의사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 이 나라의 법이고 상식”이라고 했다.

한지혜 기자 han.jeehy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