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30 (토)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동탄2신도시 마지막 노른자 입지 선점··· ‘동탄 어울림 파밀리에·동탄 숨마 데시앙’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달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태영동탄 컨소시엄의 ‘동탄 어울림 파밀리에·동탄 숨마 데시앙’이 분양을 앞두고 있다. 동탄2신도시의 마지막 남은 ‘노른자 입지’를 선점해 일찌감치 주목을 받고 있다.

먼저 동탄 어울림 파밀리에·동탄 숨마 데시앙은 압도적인 교통여건을 자랑한다. 오는 2027년 동탄도시철도(트램) 병점-동탄2신도시(예정) 구간이 개통 예정으로 정차역인 신동역(가칭, 예정)이 단지와 가까이 있다. 신동역에서 용구대로, 1.2km의 트램역상권이 있는 중심 생활권을 누릴 수 있는 등 트램 개통의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신리IC, 동탄IC 등이 인접해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화성~광주)와 경부고속도로 이용이 수월하며 수도권 곳곳으로 손쉽게 이동할 수 있다. 차량 10분대에 있는 동탄역에서는 SRT를 통해 수서역까지 17분이면 이동 가능하며 수도권 최대 교통호재로 불리는 GTX-A노선(예정)이 개통 예정으로 미래가치도 높게 평가된다.

또한 도보권에 유치원부터 초·중·고교 부지가 있는 쿼드러플 학세권으로 자녀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다. 학교 인근으로 학원가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 동탄2신도시 내 우수한 교육여건을 갖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이마트 트레이더스 동탄점, 롯데백화점 동탄점, 농협 하나로마트 동탄점, 현대시티아울렛 동탄점(예정), 홈플러스 화성동탄점 등 동탄2신도시 내 생활편의시설도 다양하다. 이 외에도 8,662㎡ 규모의 커뮤니티 시설과 7,385㎡ 규모의 체육시설도 마련돼 다양한 체육, 문화시설도 즐길 수 있다.

풍부한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주거환경이 쾌적하고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다. 단지 북쪽으로는 화성상록GC, 기흥CC이 위치하며, 남쪽에는 신리천 수변공원과 왕배산 3호공원이 있다.

분양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이 혼조세에 접어들면서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개편되고 있는 가운데 상품의 가치를 좌우하는 것은 결국 살기 좋은 입지”라며 “단지는 동탄2신도시의 주요 인프라를 누리는 노른자 입지에 위치한 만큼 분양 소식과 함께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동탄 어울림 파밀리에·동탄 숨마 데시앙은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아 타 단지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에 공급될 예정이다. 최근 가파른 금리인상과 원자재값 상승 등의 영향으로 경제적 부담이 커진 실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기대된다.

동탄 어울림 파밀리에·동탄 숨마 데시앙은 경기도 화성시 신동 일원에 위치하며 2개 단지, 총 1,256세대 규모로 구성된다. 동탄 어울림 파밀리에(A106BL)는 지하 3층~지상 20층, 9개동, 전용 84~99㎡, 640세대이고, 동탄 숨마 데시앙(A107BL)은 지하 2층~지상 12층, 10개동, 전용 99~109㎡, 616세대다.

단지는 동탄2신도시 마지막 특별계획지구인 신주거문화타운에 들어서며 이곳은 동탄2신도시의 마지막 입성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 동탄1신도시 개발이 완료된 지 15년이 넘었고, 동탄2신도시도 최초 입주로부터 7년이 지났기 때문이다.

동탄2신도시는 2012년부터 2017년까지 평균 1만 2,500여세대가 공급됐으나,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평균 4,500여가구 공급에 그쳐 신규 단지의 희소성이 높으며 동탄2신도시 개발사업이 2024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신주거문화타운이 동탄 1, 2신도시를 통틀어 새 아파트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입을 모은다.

태영동탄 컨소시엄에 참여한 태영건설은 신중한 사전 조사를 통해 대형 사업지를 선별, 공급하며 국내 대표 건설사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일례로 지난 5월 태영건설 시공, 호텔신라 운영의 ‘신라모노그램 강릉’이 단기간에 분양 완료했고 강릉시와 함께 약 83만평의 대규모 관광단지 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어 지난 10월 세계적 럭셔리 리조트 브랜드 카펠라의 한국 첫 진출작인 ‘카펠라 양양’ 착공에 돌입하는 등 매머드급 사업들을 활발히 추진 중이다.

이 외에도 올해 태영건설이 분양한 신규 단지들이 부동산 시장 조정기 속에서도 이례적인 흥행을 기록하고 있어 향후 분양을 앞둔 데시앙 단지들의 청약 성적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동탄 어울림 파밀리에(A106BL)·동탄 숨마 데시앙(A107BL) 견본주택은 경기도 화성시 산척동 일대에 마련되며 11월 중 오픈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