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대통령 “여가부 폐지, ‘피해호소인’ 탈피위해”…결국 야당 탓?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준석 징계’ 관련 “다른 질문 좀…당무 답한 적 없어”

9·19 군사합의 폐기론엔 “미리 말하기 어려워, 효용 검토”


한겨레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북한이 제7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대응과 관련 “한·미·일 3개국이 외교부·안보실 등 다양한 채널을 가동해 대응 방안을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약식 회견에서 ‘북한이 제7차 핵실험 강행시 9·19 군사합의 파기도 고려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미리 말씀드리기 어려울 것 같다”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지난 4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9·19 군사합의 폐기론이 거론되고 있는 것에 대해 “많은 부분 공감한다”며 “북한은 합의 사항을 준수하지 않는데 우리만 준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북한 도발의 강도를 보면서 9·19 군사합의 효용성에 대해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이어지자 국방부 등으로부터 9·19 군사합의 파기를 포함한 군사적 대응 방안을 보고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또 전날 저녁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전화 통화 내용을 언급하며 “북한의 핵 도발 , 미사일 도발에 대해 한·미·일 3국이 긴밀한 안보 협력 체제를 구축해서 굳건하게 대응해나가기로 하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시다 총리가 일본 의회에서 다양한 국제 현안에 대해 함께 협력해야 할 파트너라고 발언한 것 관련해서도 같은 내용과 생각을 공유했다”며 “한·일 관계가 빠른 시일 내에 과거와 같이 좋았던 시절로 돌아가 기업과 국민이 교류한다면, 양국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을 같이 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전날 법원의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 효력 인정과 당 중앙윤리위원회의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결정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는 “글쎄, 다른 질문을 좀 해달라”며 “제가 당무에 답한 적이 없지 않느냐”라고 선을 그었다.

또 ‘여성가족부 폐지를 뼈대로 한 정부조직개편안에 대해 야당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는 “국회 상황에 대해서 예측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라면서도 “여가부 폐지는 여성·가족·아동·사회적 약자의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고, 소위 말해서 권력 남용에 의한 성비위에 대해 ‘피해호소인’이라고 하는 그런 시각에서 완전히 탈피하자는 것이다. 여성 보호를 더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김건희, 표절 넘어 ‘위조’ 의혹…하지도 않은 설문조사였나?
‘3m 상어’ 먹는 범고래 첫 포착…혼비백산→마비, 1시간 당했다▶▶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