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가 김정숙 관광 에이전트냐"…與, 인도 순방 논란 '집중 공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배현진 "보고서에 타지마할 없어…문체부에 감사 요청할 것"

김미애 "사적 외유로 외교 참사" …성일종 "무례하다할 건가"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7일(현지시간) 인도 우타르프라데시주 아그라의 타지마할을 둘러보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8.11.7/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국민의힘은 5일 문재인 전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의 '외유성 인도 순방논란'을 집중 거론하며 대야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또 김 여사의 순방논란을 '외교 참사'로 규정하면서 문재인 정부 외교부에 대한 진상조사와 관련자들의 대국민 사과도 촉구하는 등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논란에 대한 야권의 공격에 맞불을 놓았다.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이날 오전 국회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박보균 문체부 장관에게 김 여사의 인도 순방 예산이 적법하게 사용됐는지 추궁했다. 또 김 여사가 모디 인도 총리의 공식 초청을 받아 타지마할을 방문했다고 밝혔던 문재인 정부 청와대가 관련 자료 제공 요청을 묵살해왔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배 의원은 당시 김 여사와 동행한 정부대표단 일정 자료와 관련해 "외교부 통해서 입장을 보니 청와대가 당시 발표한 내용과 다른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 보고서 어디에도 영부인이 타지마할에 방문한 결과가 안 들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획재정부에 신청된 예비비를 보면 일정상 타지마할이 없다"며 "문체부 장관에게 보고된 일정 최종보고서에도 타지마할 방문이 없다. 예비비 배정에 일정을 허위보고해 예산을 배정받았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배 의원은 "무조건 순방을 다녀오면 결과보고서가 남아야 한다. 그런데 타지마할 보고서가 누락됐다"며 "긴급한 셀프 인도 초청, 기재부가 예산 배정할 때 타지마할 일정을 빼고 예비비 신청한 점, 긴급히 타지마할을 가게 됐다고 해명했으나 귀국 후 순방보고에 일정이 없다는 점에 대해 국회가 감사원에 요청하는 게 아니라 문체부에 자체 감사를 요청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두 수석대변인과 원내대변인이 일제히 비판 논평을 내며 김 여사의 인도 순방논란에 화력을 집중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통령의 순방외교에 없던 외교적 논란도 만들어내더니, 정작 김 여사의 인도 '타지마할 외유'에 는 눈을 감고 있다"며 "당시 청와대는 인도 총리의 요청이 있었다고 했는데, 알고 보니 한국 측이 먼저 요청한 사안이었다. 국민 혈세 4억원이 영부인의 버킷리스트 실현에 낭비된 것"이라고 질타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대통령 전용기에 휘장까지 달아 논란이 됐던 김 여사의 '나 홀로 타지마할 관광'의 전모가 밝혀졌다"며 문재인 정부의 외교부는 김 여사의 전용 관광 에이전트였던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 여사의 '혈세 관광', '버킷리스트 외교'에 대해 관련자들의 대국민 고백과 사죄는 물론,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한다"고 했다.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외교는 국익을 위한 것이고, 국민 세금은 사적으로 이용해선 안 된다는 공적 인식이 조금이라도 있었다면 이렇게까지 무리수를 두진 않았을 것"이라며 "김 여사의 타지마할 관광이야말로 국익 외교를 사적 관광 외유로 전락시킨 외교 참사"라고 주장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이날 페이스북에서 "지금까지 김건희 여사의 좁쌀만 한 잘못 하나하나 다 이 잡듯이 찾아내어 트집을 잡던 사람들의 실체가 결국 이런 것이었다"며 "국가 예비비가 김정숙 여사 세계여행을 위한 쌈짓돈이냐"며 비판했다.

성 의장은 "이 예비비가 하루 만에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는 것도 황당하다"며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는 이번에도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응대하실 건가. 하루빨리 잘못을 인정하고 국민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해야 함은 물론, 예비비로 사용한 전액을 사비로 국고환수 조치하시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앞서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이런 것을 무슨 외교라고 하는가. 영부인 세계 일주 꿈을 이뤄 준 버킷리스트 외교인가"라며 외교부 관계자들을 향해 "제가 발언한 것이 사실관계가 맞느냐"고 따지기도 했다.

dongchoi89@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