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일본, ‘맞대응’ 조치로 러시아 영사 1명 추방할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러시아, 기밀정보 입수 ‘간첩 혐의’로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일본 영사 체포


한겨레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가 최근 일본 영사를 구속한 뒤 추방하자 일본도 자국 주재 러시아 영사 1명 추방 조처로 맞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요미우리신문>은 4일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러시아가 지난달 일본 영사에 대해 기밀정보를 불법으로 입수한 혐의로 구속한 뒤 퇴거 명령을 내렸다. 상응 조치 차원에서 러시아 영사를 추방하는 방안을 조율 중”이라며 “조만간 러시아 쪽에 통고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은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일본 영사를 간첩 혐의로 체포했다. 러시아 쪽은 일본 영사가 러시아와 아시아·태평양 국가 간 협력에 대한 기밀정보를 입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또 서방의 제재가 러시아 경제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도 수집했고, 이를 위해 금품을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해당 외교관을 ‘페르소나 논 그라타’(외교적 기피 인물)로 선언하고, 48시간 안에 러시아를 떠나라고 통보해 해당 영사는 지난달 30일 일본으로 귀국한 상태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위법 행위가 없었다”고 러시아 쪽에 항의하며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일본 정부는 추방할 예정인 러시아 영사에 대해 ‘페르소나 논 그라타’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러시아는 지난 4월에도 일본 정부가 자국을 적대시한다며 일본 외교관 8명을 추방한 바 있다.

도쿄/김소연 특파원 dandy@hani.co.kr

▶▶남다른 시각, <한겨레> 네이버 뉴스 구독
▶▶아침을 바꾸는 습관 H:730▶▶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