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부, '금융 플랫폼' 만들어 원전 수출 돕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2차 회의 개최
원전 수출 다각화 위해 핵연료 수출도 추진
사업자 선정 임박 체코·폴란드 수주 총력 지원
한국일보

이창양(오른쪽 두 번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9일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2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원전 수출 추진에 필요한 자본을 조달하는 데 꼭 필요한 금융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플랫폼을 만들기로 했다. 또, 최근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주목받고 있는 핵연료 수출까지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이창양 산업부 장관 주재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2차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논의했다.

정부가 원전 수출을 위해 금융 플랫폼을 만드는 건, 원전 사업 특성상 대규모 장기 자금 조달이 필요하고, 투자 회수에도 오랜 기간이 걸려 안정적으로 금융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우선 한국수출입은행, KDB산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정책금융 기관을 중심으로 국내‧외 다양한 금융기관과 '원전금융 플랫폼'을 만들어 유기적 협력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어 참여 가능한 기관을 늘리기 위해 민간 금융기관 및 현지 금융기관과 협력도 추진할 방침이다.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에너지 안보가 중요해지면서 새롭게 열리고 있는 핵연료 공급 시장에 대한 현황 점검 및 전략도 점검했다. 우리나라도 핵연료 공장을 건설하고, 핵연료를 수출하는 등 핵연료 산업 기반을 갖추고 있는 만큼 원전 수출 방식의 다각화 차원에서 핵연료 수출도 적극 추진할 계획을 세우기로 했다. 전 세계적으로 활성화 분위기를 타고 있는 차세대 원전인 소형모듈원전(SMR)의 개발 경험을 살려 수출 전략도 짜기로 했다.

회의에선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의 19, 20일 체코·폴란드 출장 결과를 보고받고 사업자 선정이 임박한 체코·폴란드 원전 수출을 위해 방위산업 협력을 포함한 통합 지원 방안의 세부 전략을 논의했다.

또, 산업부 통상차관보 중심으로 관계 부처 등이 참여하는 '원전 수출지원 태스크포스(TF)'를 다음 달 발족해 체코·폴란드 수출 지원 준비 상황을 정기 점검할 예정이다. 원전 기자재 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해 해외 마케팅, 금융, 수출 경쟁력 강화를 지원해 중소·중견 원전 기자재 기업의 수출 역량을 높이는 방안도 논의됐다.

산업부 장관이 위원장을 맡은 추진위는 원전과 관련 산업의 해외 진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계 부처, 금융기관, 공기업, 민간전문가 등 약 30개 유관 기관이 참여해 지난달 출범했다.

안아람 기자 oneshot@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