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대출, 세금 규제 완화로 ‘장흥역 경남아너스빌 북한산뷰’ 눈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지난 21일 국토교통부가 제3차 주거정책심의원회를 열고 경기도 양주시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발표하면서 지역 부동산 시장에 기대감이 불고 있다.

양주시는 그동안 부동산 경기 활성화를 위해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꾸준히 요청해왔다. 지난 2020년 6월 시 전역이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양주시는 같은 해 12월 일부 지역이 해제됐다. 시는 이후에도 규제지역으로 남아있는 곳들에 대한 지정 해제를 강하게 요구해왔다. 그 결과, 올해 9월 양주시 규제지역 ‘전면 해제’라는 쾌거를 이룬 것.

비규제지역이 되면 청약 자격 요건이 크게 완화되고, 대출도 비교적 수월해지는 만큼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우선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최대 70%, 총부채상환비율(DTI) 최대 60%로 확대된다. 중도금대출 보증 제한(HF, HUG)도 세대당 1건에서 2건으로 늘어난다.

각종 세금 감면 혜택도 누릴 수 있다. 등기 후 전입 의무가 없어지고 양도소득세 비과세를 위한 거주 요건이 사라져 2년만 보유하면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다. 3년 이상 보유했을 경우에는 다주택자 장기보유특별공제가 1주택자는 최대 80%, 다주택자는 최대 30%까지 가능해진다. 2주택 취득세 중과가 8%에서 1~3%로 조정되며, 일시적 2주택 처분기한은 1년에서 3년으로 상향된다. 자금조달계획서 제출 의무도 없어진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규제지역 조정 결과는 오는 26일부터 효력이 발생하며, 양주시는 수도권 내 희소성 높은 비규제지역이다 보니 더욱 관심이 높은 상황”이라며 “당장 시장이 반등하기는 어렵겠지만, 조정대상지역 해제에 따른 투자 기대 심리에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상황이 이렇자, SM경남기업이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일영리 일원에 선보이는 ‘장흥역 경남아너스빌 북한산뷰’가 눈길을 끌고 있다. 단지는 현재 4블록에 대해 선착순 계약을 진행 중이며, 지하 2층~지상 최고 20층, 14개 동, 전용 84㎡ 단일구성, 총 741가구(B4, B5블록)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만 19세 이상이라면 거주요건 및 지역, 청약통장 유무 등과 무관하게 누구나 즉시 계약이 가능하며, 추첨식 아파트 청약과는 달리 원하는 동호수를 직접 선택해 계약할 수 있다. 실거주 의무기간이 없어 등기 후 즉시 전월세 임대 및 매매도 가능하다.

다양한 금융혜택도 제공한다. 1차 계약금 2천만원 정액제 혜택을 도입했고, 계약금 2차분은 대출도 알선해 준다. 상승하는 시중 금리 부담을 줄여 최대 3.8% 고정금리로 중도금 이자후불제 혜택을 제공하며, 중도금 6회분은 잔금 이월도 가능하다.

입지도 우수하다. 단지가 들어서는 양주 일영지구는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일영리, 삼상리, 삼하리 일원에 조성되는 도시개발지구로 미니신도시급 규모다. 일영지구에서는 고양 삼송신도시와 서울 은평구를 10분대로 가깝게 이동할 수 있고 기 형성된 다양한 생활인프라도 공유할 수 있다.

단지는 장흥역 초역세권에 위치해 GTX 최대 수혜 단지로도 기대가 높다. 장흥역은 2024년 교외선 개통이 예정돼 있으며, GTX의 다양한 노선들과 연결될 예정이다. 교외선이 정차하는 대곡역에는 GTX-A노선(운정~동탄)이, 의정부역에는 GTX-C노선(덕정~수원)이 들어설 예정이며, 장흥역에는 GTX-F노선(고양~수원~성남~의정부~고양) 계획도 대통령 당선 공약에 포함되면서 논의되고 있다.

단지는 이러한 장흥역을 통해 탁월한 교통 환경을 누릴 전망이다. GTX-A노선(예정)과 연결되는 대곡역까지 3정거장, GTX-C 노선(예정)과 연결되는 의정부역까지 2정거장이면 이동 가능하다. 이외에도 대곡역까지 이동 시 지하철 3호선, 대곡소사선(예정), 경의중앙선까지 이용 가능해 서울 접근성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단지는 북한산을 비롯해 개명산, 석현천, 공릉천 등이 단지를 둘러싸고 있어 배산임수 명당 입지를 갖춘 데다, 단지 내에서 조망도 누릴 수 있다(일부세대). 특히 수려한 자연환경과 연계된 친환경 주거단지로 조성된다.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해 지상에 ‘차 없는 단지’로 조성했으며, 전기차 충전시설도 넉넉하게 확보했다.

상품성도 뛰어나다. 거실폭을 혁신적인 6.2M 초광폭으로 설계해 거실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고급스러운 단지 외부 디자인과 조경시설에 탁 트인 조망까지 모두 누릴 수 있다. 입주민들에게 럭셔리 라이프를 제공할 ‘클럽 아너스’도 들어선다. 스카이가든, 북한산 마당, 워터그라운드, 순환산책로 등 365일 북한산뷰에 특화된 커뮤니티가 제공된다. 이밖에도 스쿨스테이션, 시니어클럽, 키즈클럽, 피트니스클럽, 펫그라운드 등 다채로운 시설들이 제공된다.

여기에 공동현관을 논스톱으로 통과 가능하고 엘리베이터도 자동 호출해주는 'AI 안면인식 원패스 시스템'과 집 안 모든 시스템을 음성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제어 가능한 ‘AI 원격 홈제어 시스템’, 입주민의 주차를 보다 편리하게 돕는 ‘AI 주차유도 관제시스템’ 등 양주시 최초로 트리플 AI 인공지능 시스템이 적용돼 입주민들의 삶을 한층 윤택하게 해 줄 전망이다.

한편, 장흥역 경남아너스빌 북한산뷰의 모델하우스는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 일대에 위치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