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日 국민 62% “아베 국장 반대”…천문학적 비용에 비판 적지않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영정 속 환하게 웃고 있는 아베 전 일본 총리.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7일 열리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의 국장(國葬)을 앞두고 일본 내에서 반발 여론이 커지고 있다. 국장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기시다 후미오 정권이 국장을 강행하기로 결정한 데다, 최근 엔화 가치가 연일 하락하는 등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데도 천문학적 비용이 들어가는 국장을 굳이 추진해야 하느냐는 비판이 적지 않다.

24일 영국 BBC는 일본 언론을 인용해 아베 전 총리의 국장 비용이 16억6000엔(약 159억 원)으로 추정된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도쿄 여름올림픽 비용이 당초 예산의 약 2배인 13억 달러에 달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아베 전 총리의 장례식 비용이 현재 예상보다 더 늘어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장례식 비용의 약 절반은 경호에 쓰인다. 30%는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 등 해외 귀빈을 맞이하는 데 지출된다.

마이니치신문이 17, 18일 양일간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아베 전 총리의 국장에 반대한다’는 응답이 62%로 찬성(27%)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지난달 조사에서는 ‘반대한다’는 응답이 53%였지만 한 달 만에 9%포인트 증가했다. 최근 교도통신 조사에서도 ‘정부가 국장에 과도한 비용을 지출한다’는 응답이 75%에 달했다.

23일 도쿄의 한 공원에서는 시민 수백 명이 모여 국장 반대 시위를 열었다. 집회 주최자인 이시다 마유미 씨는 AP통신에 “전쟁을 지지했던 아베 전 총리의 관점 때문에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 이전의 군국주의로 돌아갈까 우려스럽다”고 했다. 21일에는 도쿄 총리 관저 인근에서 70대 남성이 국장 반대 의사를 담은 문서를 남기고 분신을 시도해 입원했다.

김민 기자 kimmin@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