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 "김여정 담화 유감…평화 구축의 길로 복귀할 것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대한 구상` 비난한 김여정 부부장 담화 관련 입장 표명

"北이 비핵화 대화에 복귀하도록 외교적 노력 흔들림 없이 추진"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외교부는 ‘담대한 구상’을 비판한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이데일리

박진 외교부 장관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외교부는 19일 입장문을 통해 “김 부부장의 담화 내용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북한이 핵 개발을 중단하고 조속히 비핵화와 지속가능한 평화 구축의 길로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노동신문 등 북한 언론에 따르면, 김 부부장은 ‘담대한 구상’에 대해 “실현과 동떨어진 어리석음의 극치”라며 “절대로 상대해주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하며 “오늘은 ‘담대한 구상’을 운운하고 내일은 북침 전쟁연습을 강행하는 파렴치한 이가 다름 아닌 윤석열 그 ‘위인’이다”라며 “제발 좀 서로 의식하지 말며 살았으면 하는것이 간절한 소원이다. 남조선당국의 대북정책을 평하기에 앞서 우리는 윤석열 그 인간 자체가 싫다”고도 비난했다.

이에 외교부는 “우리 정부는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여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 대화에 복귀하도록 외교적 노력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같은날 통일부도 유감이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효정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열고 “북한의 이러한 태도는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일일 뿐만 아니라 북한의 국제적 고립과 경제상황을 더욱 어렵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뿐”이라며 “북한은 이제라도 우리의 담대한 구상이 한반도 평화와 남북 관계, 북한의 미래와 직결된 사안임을 인식하고 심사숙고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