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물가와 GDP

"요즘 같은 때, 짜장면이 4000원"…가성비갑 '착한가격업소' 늘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저렴한 가격 먹거리·서비스 제공, 착한가격업소

수도권 2019년 1793곳서 올해 1815곳

경기도 제외 서울·인천서 증가세

지자체, 사업 활성화 나서…운영 체계화는 과제

아시아경제

짜장면. 기사와 직접적인 연관 없음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송승윤 기자] "요즘 같은 때 이런 음식점이 어디 있나요."

인천 연수구의 A 중국집은 최근 단골손님이 더 늘었다. ‘월급 빼고 안오른 게 없다’는 고물가 시대, 동네에서 ‘가성비’가 좋기로 소문이 나서다. A 중국집은 물가 고공행진이 이어지는 상황 속에서도 수년째 저렴한 가격으로 음식을 제공하는 ‘착한가격업소’다. 이곳에서 자장면 한 그릇은 4000원, 미니 탕수육은 한 접시에 8000원이다.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서비스를 보면 인천 지역의 평균 자장면 값은 6000원으로 실제론 올해 들어 6500~7000원대까지 올랐다. 이를 감안하면 절반 수준으로 저렴한 셈이다. A 중국집 사장은 "처음 장사를 시작할 때부터 합리적인 가격에 음식을 제공하고자 판매 가격을 거의 올리지 않았다"면서 "물가가 오르고 있지만 입소문이 나면서 찾아주는 손님도 꾸준한 편"이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전북 정읍시 착한가격업소 간판./사진=정읍시 제공


소비자물가가 연일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외식업계의 가격 인상이 줄을 잇는 가운데서도 저렴한 가격에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착한가격업소’는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착한가격업소는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먹거리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위생 상태가 청결한 업소를 행정안전부 기준에 따라 지자체가 지정하는 사업이다. 업주가 신청해 착한가격업소로 지정되려면 지역 평균 가격 미만으로 물건을 팔아야 하고 최근 6개월 이내 가격을 동결해야 한다. 외식업을 비롯해 세탁업, 이·미용업, 목욕업, 숙박업 등 다양한 업종이 포함된다. 지자체별로 혜택은 조금씩 다르지만 지정되면 쓰레기봉투나 필요한 물품, 상하수도 요금 감면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업소 홍보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7일 행안부에 따르면 이달 기준 수도권의 착한가격업소는 서울 지역에서 885개소, 인천 223개소, 경기 707개소가 운영 중이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착한가격업소는 서울 849개소, 인천 214개소, 경기 730개소였다. 경기도를 제외한 서울과 인천 지역에선 매년 착한가격업소로 등록하는 업소가 느는 추세다. 2019년과 대비해 서울과 인천의 착한가격업소는 각각 36곳, 9곳 늘었다. 전국적으로도 지정 업소는 증가세다.

지역 물가 안정과 물가 인상 억제 분위기 조성 등의 목적으로 도입된 사업인 만큼 최근 물가가 급등하면서 지자체들도 사업 활성화를 위해 발 벗고 나서는 중이다. 서울 은평구는 착한가격업소를 지원·장려하기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있다. 업소 지정 표지판 교부를 비롯해 소모품 지원, 홍보 지원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경북 포항시는 착한가격업소 인증 표찰을 비롯해 종량제봉투 및 희망 소모품 등 125만원 상당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반면 지자체별로 지원 기준이 다르다보니 예산 부족으로 사업을 제대로 시행하지 못하거나 혜택이 제각각인 문제도 있다. 이에 자영업자들 사이에선 정부나 지자체가 명확한 기준을 두고 운영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행안부 관계자는 "가격 대비 지원 액수가 큰 편은 아니지만 착한 가격에 질 좋은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소라는 홍보 효과가 커 신청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