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러시아 점령 자포리자 행정수반 “원전 주변 휴전 논의하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5일 블라디미르 로고프 “비무장 지대 말고 휴전”

한겨레

지난 5월 러시아 군인 한 명이 에네르호다르 자포리자 원전 근처를 걸어가고 있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잇단 포격으로 원전 사고 우려가 불거진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 발전소 인근 지역에 대해 러시아 행정 수반이 “휴전에 관해 이야기 하자”고 제안했다.

15일(현지시각) <데페아>(dpa) 통신에 따르면, 이날 러시아 점령지인 우크라이나 자포리자주의 러시아쪽 행정 수반 블라디미르 로고프는 “유엔(UN) 지도부와 유럽연합(EU) 외교 수장은 (이 지역의) 비무장화가 아니라 휴전에 관해 이야기해야 한다”라고 러시아 국영 <리아 노보스티> 통신을 통해 말했다. 이는 지난 11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이 지역을 ‘비무장 지대’로 만들자”고 제안한 이후 나온 발언이다.

앞서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지난 11일 성명을 통해 “자포리자 원전 인근에서 러시아군이 군사 행동을 중단하고 군 병력과 장비를 철수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원전에 대한 잇단 포격은) 잠재적 핵 재앙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자포리자 원전 지역에 대한 비무장지대 제안은 조셉 보렐 유럽연합 외교정책국장의 지지도 받았다.

지난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유럽 최대 규모 원자력 발전소인 우크라이나 남부 자포리자 원전은 3월부터 러시아군 통제 하에 있다. 최근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 지역에 병력을 집중하면서 자포리자시 인근에서 헤르손까지 약 350㎞에 이르는 지역에서 전투가 격렬해졌다. 자포리자 원전은 지난 5~6일 연이은 포격으로 시설 내 벽과 지붕, 창문 등이 깨지고 화재가 발생하는 등 피해가 잇달았다. 원전 인근에서 8월 초에만 수차례 포격이 이어졌는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양쪽 모두 상대가 발전소에 포격을 가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최근 잦은 전투로 자포리자 원전의 방사능 사고가 우려된다며 두 나라에 원전 주변의 군사 활동 중단을 촉구했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은 “지금은 엄중한 시간이며, 가능한 한 빨리 자포리자에 대한 시찰이 필요하다”고 말했지만, 러시아쪽은 시찰을 거부했다.

국제사회는 러시아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주요 7개국(G7)은 지난 10일 러시아에 즉시 원전 통제권을 우크라이나에 돌려주라고 성명을 냈다. 한국을 포함한 미국, 유럽연합(EU), 영국 등 42개국 역시 14일 공동 성명을 내고 운영권을 우크라이나에 반납하라고 촉구했다.

김미향 기자 aroma@hani.co.kr

▶▶<한겨레>기자들이 직접 보내는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동물 사랑? 애니멀피플을 빼놓곤 말할 수 없죠▶▶주말에도 당신과 함께, 한겨레 S-레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