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포스코, '사내 성폭력 책임' 임원 6명 뒷북 징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해자 4명도 인사위원회 열어 징계 논의"
성 윤리 위반행위 근절 위한 쇄신 계획 발표
한국일보

포스코 포항본사.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포스코가 최근 불거진 사내 성 윤리 위반 사건에 대해 임원 6명을 징계하고 가해자 4명에 대한 인사위원회를 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당초 포스코는 경찰 수사 결과를 지켜본 뒤 가해자에 대한 징계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었으나, 사건을 둘러싼 사회적 파장이 커지자 서둘러 추가 대책을 내놓은 셈이다. 이와 함께 '성 윤리 위반행위 제로(ZERO) 회사'로 거듭나기 위한 쇄신 계획을 내놨다.

포스코는 28일 "전날(27일) 사건 피해자와 관련 직원에 대한 관리책임을 물어 임원 6명에 대해 중징계했으며 관련 직원 4명에 대해서는 경찰 조사 결과와 관계없이 7월 1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6명의 임원에 대한 징계 수위는 공개하지 않았다.

포스코는 이어 "외부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아 성 윤리 관련 제도와 시스템을 원점에서 재점검해 종합적인 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종합대책 수립에 앞서, 향후 성 비위 발생 시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강력한 ‘선(先) 인사조치, 후(後) 조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모든 성 윤리 관련 비위에 대해 관련자는 물론 관리자의 책임도 엄중히 물을 방침이다.

후속 대책도 내놨다. 포스코는 ①피해자 선호에 따라 사내·외 법률·심리상담 전문가 지정 운영 및 의료 지원 ②외부 전문기관의 성 윤리 조직진단 ③소수 직원 독립 근무장소 외부 전문가 진단 및 개선 ④양성평등 조직문화 자문단 운영 ⑤최고 경영층 핫라인 구축을 통한 신속한 초동 대처와 피해자 보호 등을 즉시 시행하겠단 계획이다.

한편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회사의 엄중한 책임을 통감하며 피해 직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는 내용과 성 윤리 위반 행위 근절을 위한 쇄신 계획을 담은 이메일을 임직원에게 발송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회장은 이메일에 "그간 소홀하거나 미흡했던 부분들에 대해 통렬하게 반성하고 과감하게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고용노동부의 직권 조사와 고용 평등 조직문화 진단을 성실히 받고, 공신력 있는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사내 성 윤리와 관련된 임직원들의 인식 수준을 면밀히 진단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7일 포스코 포항제철소 여직원 A씨는 상사 3명을 성추행 혐의로, 선임 직원 1명을 특수유사강간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A씨에 따르면 상사 3명은 지난 3년 동안 지속적으로 회식 장소와 사무실 안에서 성희롱과 성추행을 일삼았고, A씨와 같은 건물에 살고 있는 선임 직원은 지난달 29일 오전 3시쯤 A씨의 집으로 찾아가 도움을 청한 뒤 따라 들어와 폭력을 행사하고 성폭행했다. 포스코는 23일 김 부회장 명의의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이날 포항제철소 부소장과 그룹장이 A씨에게 '사과를 하겠다'며 집을 찾아가 '만나 달라'고 요구해 2차 가해 논란이 일었다.

김형준 기자 mediaboy@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