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혼돈의 가상화폐

가상화폐 헤지펀드 3AC, 6억7000만달러 채무불이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Getty Image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치 급락세에 가상화폐 헤지펀드 ‘쓰리에로우캐피털(3AC·Three Arrows Capital)’이 약 8600억원 상당의 가상화폐 대출금에 대해 채무를 불이행하는 일이 발생했다.

27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디지털 자산 중개업체 ‘보이저 디지털’은 3AC가 이날 기준으로 6억7000만달러(약 8606억원) 상당의 가상화폐를 상환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보이저 디지털은 3AC로부터 대출금을 환수할 계획이라면서 그러는 동안에도 정상적으로 영업하고 고객들의 주문과 인출 요구를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NBC는 “이런 확약은 더 큰 가상화폐 생태계 전반으로 (위기가) 확산할 것이란 공포를 억제하려는 시도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앞서 파이낸셜타임스는 최근 미국의 가상화폐 대출업체 블록파이와 제네시스가 3AC 관련 자산을 일부 청산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3AC는 블록파이로부터 가상화폐를 빌렸지만 마진콜(자산가치 하락에 따른 추가증거금 납부 요구) 요청을 이행하지 못했다. 3AC는 한국산 가상화폐 테라와 루나의 폭락 사태에서도 손실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2012년 설립된 3AC는 가상화폐에 집중하는 대형 헤지펀드 중 하나다. 다양한 기업들로부터 거액의 돈을 빌려 여러 디지털 자산에 투자했다. CNBC는 가상화폐 업계로 위기가 더 전파될 수 있다는 우려가 일고 있다고 CNBC는 전했다.

가상화폐 거래소 루노의 비제이 아야 부사장은 “앞으로 지켜봐야 할 것은 3AC에 위험이 노출된 또 다른 대형 플레이어가 있어 추가 확산을 유발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