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나토 사무총장 "신속대응군 30만명 이상으로 확대"…현재의 8배 수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사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은 27일(현지시간) 러시아에 대응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병력을 30만명 이상으로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를 앞두고 벨기에 브뤼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이번 정상회의에서 우리는 우리의 전진 방어를 강화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는 동맹 동부 지역에서 전투단을 여단 이상으로까지 강화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나토 대응군을 변모시킬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신속대응군 병력을 30만명을 넘어서까지 증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그러나 이 같은 병력 증강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이나 이 같은 병력이 어떻게 배치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나토는 지난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동유럽에 추가 병력을 배치하며 방위를 강화하고 있다.

AP 통신은 이는 현재 4만명 규모의 나토 대응군을 30만명까지 거의 8배가량 늘리겠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이 언급한 30만명 이상은 나토가 긴급 상황시 활용할 수 있는 병력 자원을 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AFP는 풀이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이와 함께 특정 동맹국들을 방어하기 위한 사전 할당 병력, 사전배치 장비 확대 등을 통해 위기 대응 능력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 같은 움직임은 "냉전 이래 우리의 집단적 억지력과 방위에서 최대 규모의 정비"라고 말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이를 위해서는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면서 이날 나온 동맹국 방위비 통계에 따르면 올해 8년 연속으로 유럽 동맹국과 캐나다에서 방위비 지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토 30개 회원국 가운데 국방비 지출을 국내총생산(GDP)의 2%로 늘린다는 나토의 목표치를 충족한 국가는 이제 9개국이며, 19개국은 2024년까지 이 같은 목표에 도달할 분명한 계획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또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서 새로운 안보 현실을 위한 나토의 새로운 전략 개념을 채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는 "전략적 경쟁의 시대에 우리를 인도해줄 것"이라면서 "나는 그것이 동맹국들이 러시아를 우리 안보에 가장 크고 직접적인 위협으로 여긴다는 점을 분명히 할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말했다.

나토의 새 전략개념은 또 "중국을 처음으로 다룰 것"이라면서 "중국이 우리 안보와 이익, 가치에 가하는 도전들에 대해서도 다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테러리즘, 사이버,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다수의 다른 위협과 도전에 대한 발전된 접근법도 새 전략개념에 포함될 예정이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이번 정상회의에서는 남부 이웃 국가에서 커지는 러시아와 중국의 영향력에 대한 대응도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나토 정상들은 또 이번 회의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강화된 종합 지원 패키지에 합의할 것이며 여기에는 통신 보장, 드론을 무력화하는 안티드론 시스템 등 영역에 대한 지원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또 "나토의 가장 가까운 파트너국들과의 협력을 심화할 것"이라면서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정상이 이번 정상회의에서 처음으로 참석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김다영 기자 kim.dayoung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