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5% 금리’ 이틀 만에 완판…예·적금에 자금 몰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중은행 고금리 예·적금 인기

한겨레

서울 시내 은행 지점 모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리 상승기를 맞아 예·적금 상품에 자금이 몰리고 있다.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는 지난 17일부터 10만좌 한정으로 판매한 연 5.0% 금리의 ‘코드K 자유적금’이 10일 만에 판매가 종료됐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케이뱅크는 지난 1일에도 ‘코드K 자유적금’에 연 5.0% 금리를 제공하는 특판 행사를 진행했는데, 이틀 만에 10만좌가 개설됐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별도 조건 없이 가입만 하면 연 5.0%라는 높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인기를 끌었다”고 말했다.

다른 시중은행도 고금리 예·적금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 8일 30만좌 한도로 ‘신한 쏠만해 적금’을 출시했다. 신한 모바일뱅킹 신규 가입 또는 올해 첫 접속, 마케팅 동의 등의 조건을 갖춰 우대금리가 적용될 경우 최고 연 5.0% 금리가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지난 22일부터 연 최고 3.20% 금리를 제공하는 ‘2022 우리 특판 정기예금'을 2조원 한도로 판매하고 있다. 가입 만기를 18개월로 선택하면 최고 연 3.20%를 적용받을 수 있으며, 최소 가입 금액은 100만원이다.

저축은행들도 고객 유치를 위해 예·적금 금리를 빠르게 올리는 모습이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이날 기준 저축은행 79곳이 판매하는 1년 만기 정기예금의 평균 금리는 연 3.04%에 이른다. 올해 초와 비교하면 6개월여 만에 0.67%포인트 뛰었다.

최근 예·적금 인기가 높은 것은 주식·부동산 등 자산시장이 불안해서다. 소비자들이 안전한 투자처이며,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수신금리가 오르고 있는 예·적금으로 자금을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슬기 기자 sgjun@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항상 시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 신청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