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황운하 “처럼회는 검찰개혁 순교자…온건한 성향 가진 분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강경파 초선 모임인 ‘처럼회’ 해체론에 ‘처럼회’ 소속 황운하 민주당 의원이 “(처럼회는) 사적인 이해관계에서 벗어나서 시대적 과제라 볼 수 있는 정치·검찰개혁 과정에 자신이 기꺼이 순교자가 될 수 있다고 하는 헌신의 각오가 돼 있는 분들”이라고 말했다.

황 의원은 1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일부 언론에선 (처럼회를) 강경 개혁파 의원들로 분류하고 있지만 사실 면면을 살펴보면 합리적이고 온건한 성향을 가진 분들이 대부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황 의원은 “처럼회는 계파 모임이 아니다”라며 “검찰을 포함한 권력기관 개혁 방안에 대한 연구모임 또는 공부 모임으로 시작했고, 지금 국회에 등록된 연구단체”라고 강조했다.

황 의원은 ‘처럼회’ 소속 의원들을 순교자라고 언급한 이유에 대해 “자신이 희생 돼도 정치 개혁, 검찰 개혁이란 시대적 과제에 살신성인할 수도 있다. 사적인 이해관계와 정치적 이해관계를 초월해서 그렇게 할 수도 있다는 걸 소명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황 의원은 당내 비명계(비이재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처럼회 해체론’에 대해 “처럼회도 지금의 위기 상황에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면서도 “지금 당이 직면한 상황에서 서로 남의 탓은 자중·자의하는 게 좋겠다”고 밝혔다.

다만 “처럼회 해체가 정답이냐, 이에 대해서는 고민이 필요하다”라며 “지금까지의 활동 성과나 앞으로의 활동 방향에 대해서 기대하고 응원하는 의원들, 또 우리 당원들의 목소리도 경청할 필요가 있다. 오히려 섣불리 (처럼회 해체를) 촉진하다 보면 분열이 촉진될 수 있다”라고 했다.

그는 당내 계파간 갈등을 상징으로 떠오른 ‘수박’ 표현 사용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도 “당원들이나 국민들에게까지 그런 용어를 쓰지 말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또 다른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며 “당원들과 국민들로부터 국회의원이라든지 지역위원장 같은 분은 과도하다 싶은 정도로 감수하고 수인해야 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처럼회엔 황 의원을 비롯해 최강욱 김남국 등 22명의 초선의원들이 소속돼 있다. 이들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입법을 주도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