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 "美 독자 제재, 대북 압박 필요하다는 입장 반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 北비핵화 위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

뉴스1

외교부 <자료사진> © News1 안은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노민호 기자 = 외교부는 27일 미국 정부가 북한의 계속된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한 독자적으로 추가 제재를 취한 데 대해 "대북제재를 통한 압박이 긴요하다는 미국 입장이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미국의 이번 조치는 다수의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한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탄도미사일 개발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당국자는 "한미 양국은 북한이 안보리 결의 위반행위를 중단하고 비핵화의 길로 돌아올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27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북한의 WMD·탄도미사일 개발을 지원한 북한 국적자 1명과 러시아 은행 2곳, 그리고 북한 무역회사 1곳에 제재를 부과했다고 밝혔다.

이는 북한이 이달 25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1발과 단거리탄도미사일 2발을 연이어 발사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북한의 탄도미사일과 그 기술을 이용한 모든 비행체 발사는 안보리 결의 위반이다.

안보리는 북한의 ICBM 발사와 관련해 26일 회의를 열어 북한의 연간 유류 수입 상한선을 줄이는 내용 등이 포함된 새 제재 결의안을 채택하려 했지만 상임이사국인 중국·러시아의 반대로 부결됐다.
ntig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