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삼성 일자리 연6000명 추가…8만명 직접채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오문영 기자]
머니투데이

삼성이 24일 미래 준비를 위한 과제 중 하나로 '일자리 창출'을 제시한 배경에는 한국 대표기업으로써의 책무를 이행하려는 의지가 깔려 있다고 재계는 보고 있다. 특히 계획안에 계열사 신규채용뿐 아니라 인재양성 프로그램이 다수 포함되면서 국가과제인 청년 고용 문제 해결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는 평가다.

삼성이 밝힌 향후 5년간의 직접 채용 규모는 8만명이다. 삼성의 한 해 고용 규모가 통상 1만명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매년 6000명을 추가로 뽑는 셈이다. 적잖은 부담을 감수하더라도 사회적 책무를 이행하겠다는 의지다. 세부계획은 발표되지 않았지만 내부 수요를 감안하면 반도체와 바이오,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채용이 집중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삼성도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의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채용 규모를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재계 한 인사는 "삼성에서 예고하는 일자리는 규모가 갖는 의미도 크지만 미래 산업에서 창출된다는 점에서 더욱 각별하다"며 "국가 역량과 직결되는 대목"이라 말했다.

재계 전반에서 수시채용이 확대되는 추세와 다르게 공채제도를 유지하겠단 계획을 밝힌 점도 눈에 띈다. 공채제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은 5대 그룹 가운데 삼성이 유일하다. 현대차그룹은 2019년부터, LG그룹은 2020년부터, 롯데그룹은 지난해 상반기부터 정기 공채를 없애고 수시채용으로 전환했다. SK그룹도 지난해를 끝으로 공채를 접었다. 삼성은 청년실업 문제 개선을 위한 방안도 내놨다.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청년들의 혁신 역량을 키워 시장 내 인재풀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동시에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강화해 채용 시장 파이도 키운다. 이 부문 성과와 국내 투자 360조원을 포함해 5년 동안 107만명의 고용 유발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삼성은 추산했다.

가장 앞세운 것은 10년 넘게 인재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돼온 소프트웨어 분야의 프로그램이다. 취업준비생들에게 양질의 소프트웨어 교육기회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를 지속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2019년부터 2025년까지 총 1만명을 교육한다. 지난해까지 3000명이 교육을 수료한 점을 고려할 때 올해부터 2025년까지 7000명을 추가로 교육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분야의 인재부족은 한국의 만성적 구인난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돼왔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2020년 발표한 산업기술인력 수급 실태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12대 산업 가운데 인력 부족률은 소프트웨어 분야가 가장 높았다. 소프트웨어 분야 인력 부족률은 4%로 평균부족률(2.5%)를 크게 웃돌았다.

공정한 교육 기회와 차별 없는 교육 환경을 마련해주기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장애·결손·다문화 청소년과 노인 등 사회적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신설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 강화를 통해 채용 시장 규모를 키운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의 상생협력은 이를 뛰어넘어 산업 전체의 파이를 키우고 동반성장의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지향점"이라고 했다. 재계 인사는 "(삼성의 일자리 창출 계획은) 직접 채용뿐 아니라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 사회안정망 구축, 협력사와의 상생을 통한 채용 시장 확대 등을 아우르는 종합처방"이라고 평가했다.

오문영 기자 omy0722@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