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윤석열·바이든 외환시장 안정 협력…통화 스와프 가동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동선언문에 "외환시장 동향에 긴밀히 협의해 나갈 필요성 인식"

尹 "외환 시장 충격에 양국에서 도울 수 있는 문제 협의"

북핵 공동 대응은 물론 한미간 경제 안보 중요성 설파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외환 시장동향에 관해 긴밀히 협의하기로 하면서 양국 간 통화스와프 체결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

한미 양국은 이날 정상회담 공동선언문에서 "질서있고 잘 작동하는 외환시장을 포함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과 금융 안정성을 증진하기 위해, 양 정상은 외환시장 동향에 관해 긴밀히 협의해 나갈 필요성을 인식하였다"고 밝혔다.

또 "양 정상은 공정하고 시장에 기반한 경쟁이라는 공동의 가치와 핵심적 이익을 공유하며 시장 왜곡 관행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약속했다"고 적시했다.

외환 시장 안정을 위한 실질 조치가 무엇인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양 정상의 협의 내용을 공표한 만큼 향후 양국 중앙은행 간 외환시장 안정을 위한 물밑 협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공동선언문 발표 직후 기자회견에서 "금융시장 같은 경우에 외환 시장에 충격이 올 때 양국에서 도울 수 있는 문제, 그리고 군사안보와 관계되면서도 경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국방 산업의 수출 문제에 대해서도 양국이 상호 협의, 개시해 나가면서 안보와 산업에도 함께 협력 기조를 만들어나가기로 했다"며 언급했다.

또 "이제 말 뿐인 어떤 협력이 아니고 양국의 국민들, 기업들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행동하는 동맹으로서 발전시켜나가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와 코로나19에 따른 중국 주요 도시 봉쇄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흔들리고 원자재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국제 외환 시장에서는 달러 강세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이에 올해 들어 원화 약세가 꾸준히 이어지면서 지난 19일 원달러 환율은 1277.7원으로 마감돼 지난해 말 대비 7.47%나 하락했다.

특히 지난 12일에는 원달러 환율이 1288.6원에 마감해 지난 2009년 7월 이후 12년 10개월 만에 최고치를 찍으면서 1300원대를 돌파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핵 위협으로부터의 공동 대응은 물론 한미 양국간 경제 안보 협력 중요성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했다.

다만 한미 통화스와프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발언을 삼갔다.

실제 통화스와프 체결 주체가 양국 행정부가 아닌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와 한국은행인 만큼, 양국 정부가 먼저 물꼬를 틔운다는 데 의미를 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우리 정부도 미국과 통화스와프에 준하는 방안을 논의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지난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통화스와프 협의가 진행될 수 있냐'는 질문에 "재정, 금융, 외환시장 안정 등 어떤 위기에도 한미 양국이 원활하고 신속하게 협력하는 것을 전제로 논의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다만 '스와프'라는 용어는 경제적 위기가 심각한 상황에서만 쓰는 만큼 이에(통화스와프) 준하는 한미간 달러 교환 관련 실직적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통화스와프는 협상을 맺은 국가 사이에서 경제 위기 시에 각자의 통화를 정해진 가격으로 정해진 기간 동안 빌려주는 일종의 계약이다.

미 달러화가 전세계 외환보유액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원화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기축통화가 아닌 만큼, 급격한 국내 자본유출 등 외환시장 불안 국면에서 외화 유동성 위기를 막는 역할을 한다.

통화스와프는 상설과 비상설로 구분되는데, 유럽연합(EU)과 영국, 스위스, 일본은 무제한으로 달러를 빌릴 수 있는 상설 통화스와프 체결국이다.

우리나라는 호주와 뉴질랜드, 싱가포르 등과 함께 필요할 때 비상설로 규모와 시기를 정해 달러를 빌리는 비상설 통화스와프 체결 국가들 중 하나다.

지난 2008년 서브프라임모기지로 촉발된 금융위기 당시 우리 정부는 미 연준과 300억 달러 규모의 한미통화스와프를 체결한 바 있다.

또 코로나19 팬데믹 초반인 지난 2020년 3월 600억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를 체결해 3차례 연장한 뒤 지난해 연말에 종료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