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바이든 한일방문에 극도로 예민해진 中, 연일 강경 견제구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베이징(중국)=김지산 특파원] [시진핑 주석 "타국 안보 희생시키는 건 위험초래"... IPEF 한국참여 가능성도 경계]

머니투데이

[워싱턴=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7일 (현지시간) 백악관 로즈 가든에서 열린 아시안·태평양계 미국인 문화유산의 달 리셉션을 열고 연설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앞서 발생한 캘리포니아 교회와 뉴욕 슈퍼 총격 사건을 언급하며 "증오를 어떻게 끝낼 것인가에 대해서만 얘기할 것이 아니라 증오를 발생시킨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에 관해서도 얘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2022.05.1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국과 일본 순방에 즈음해 중국이 평소보다 더 예민한 반응을 내보이며 경계의 목소리를 강하게 내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한국과 일본 방문이 외교와 군사, 경제 등 포괄적 '대중 포위' 의도를 고스란히 드러낸 게 중국을 강하게 자극하는 모습이다.

20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전날 시진핑 국가주석은 브릭스(BRICS) 외교장관 회담 화상 축사에서 "다른 나라의 안보를 희생시키는 대가로 일방적으로 자기 안보를 추구하는 것은 모순이며 위험을 초래할 뿐"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대중국 포위전략을 비판할 때 주로 쓰던 표현이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의 한일 방문 하루 전 나왔다는 점에서 발언의 무게감이 평소와는 다르다.

그는 또 "브릭스 국가들은 정치적 신뢰와 안보 협력을 강화하는 가운데 중요 국제·지역 문제와 관련해 긴밀히 소통해 서로의 핵심 이익과 중대 관심사를 배려해야 한다"며 "패권주의와 강권 정치에 반대하고 냉전적 사고와 집단적 대립을 배격해야 한다"고도 했다.

주요 고위급 인사들이 한미일 관료들과 하루가 멀다하고 화상회담을 열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중국의 격앙된 심경을 드러내고 있다.

이틀 전인 18일에는 공산당 정치국원 양제츠가 설리번 미국 대통령국가안보보좌관과 통화에서 "중국은 우리의 주권과 안보 이익을 지키기 위해 단호하게 행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화상 회담에서 "미일 양자협력은 진영을 도발하지 말라"며 "다른 사람 화로 속에 밤을 훔쳐가는 짓(타인을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의 중국식 표현)을 그만두라"고 했다.

중국은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행보 중 경제, 산업 분야에 특히 신경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미국은 이미 중국으로 향하는 반도체 장비 수출을 틀어막는 것으로 중국 반도체 굴기의 예봉을 꺾었다. 중국은 세계 반도체 소비의 60%를 차지하는 데 자국 조달 비율은 16%에 그친다. 16%마저도 중국 기업이 만드는 물량은 6%에 불과하다.

바이든 대통령이 20일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찾는 곳이 경기도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이라는 점은 중국에 대한 반도체 공급망 분쇄 의도를 명확하게 드러낸다.

왕이 부장은 16일 박진 외교부 장관과 화상회담에서 "'디커플링'의 부정적 경향에 반대하고 글로벌 산업망과 공급망을 안정적이고 원활하게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분히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의 한국 참여에 대한 견제성 발언이다.

IPEF는 세계 최대 자유무역협정인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을 주도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협의체다. 미국이 중심이 돼 무역, 공급망, 탈탄소 및 인프라, 탈세 및 부패 방지 등 4개 주제에서 '중국을 배제한' 공급망을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IPEF를 정치적 목적을 지닌 모임으로 오래 가지 못할 거라며 폄훼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중국 싱크탱크 중국사회과학원 아태전략연구원 쉬리핑 주임은 "IPEF는 본질적으로 전략.안보 협력 틀"이라며 "시장 확대와 관세 혜택이 없는 이 틀은 매력이 없기 때문에 지속 가능성에 의문이 든다"고 깎아 내렸다.

베이징(중국)=김지산 특파원 s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