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검찰, '특활비 공개' 판결에 항소…"수사 업무 차질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대검찰청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박재현 정성조 기자 = 검찰이 특수활동비 등 집행 내역을 공개하라는 법원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서울행정법원 행정2부(이정민 부장판사)에 항소장을 냈다.

검찰은 특활비 등이 기밀 사안인데 내역이 공개되면 수사 업무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 법원의 판단을 다시 받아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번 소송은 시민단체 '세금도둑잡아라'의 하승수 공동대표가 낸 정보공개거부처분 취소 청구소송이다. 검찰 예산에 대한 최초의 정보공개 소송으로 알려졌다.

하 대표는 대검과 서울중앙지검이 2017년 1월 1일부터 2019년 9월 30일까지 지출한 특수활동비·특정업무경비·업무추진비 집행 내용과 지출 증빙서류 등의 정보를 공개하라고 청구했지만, 업무추진비를 제외하고 공개 거부를 통보받자 소송을 걸었다.

사안을 심리한 서울행정법원은 지난 11일 대검의 특활비와 특정업무경비 집행정보(집행건별로 집행 일자, 명목, 장소, 금액, 식사비의 경우 참석자 숫자) 등을 모두 공개하고 서울중앙지검은 일부 내역을 공개해야 한다고 판결했다.

특활비는 기밀 유지가 요구되는 정보와 사건 수사, 정보 수집, 이에 준하는 국정 수행 활동에 직접 소요되는 경비로 청와대·국회·국가정보원·검찰 등 주요 기관에 할당돼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별도 증빙이 필요하지 않고 사용 내역도 공개되지 않는 특활비가 불투명한 예산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xi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