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쓰레기 매립장을 무료 수목원으로…’ 부산시·서울 은평구 등 12개 지자체 행안부 장관 표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시는 지난해 32년 동안 쓰레기 매립지로 사용되어온 석대동 매립장을 수목원으로 탈바꿈시켰다. 지역 내 대표적인 혐오시설로 부산에서 가장 오랜 기간 매립지로 운영된 석대동 매립장은 수목원 조성이 결정된 뒤에도 예산 확보의 어려움과 행정절차 미이행 등으로 인해 11년 동안 사업 추진이 미뤄져왔던 곳이다.

부산시는 2019년부터 도시계획 변경, 환경영향평가 등 장기간 미집행된 행정절차를 이행하기 시작했고, 지역 주민들과 소통해 464억원 규모의 토지 보상을 완료했다. 또 환경부 낙동강유역환경청과의 지속적 협의 및 적극적 법령 해석을 통해 수목원 건축물 축조의 법적 근거도 마련했다. 그 결과 석대동 매립장에는 주차비와 입장료 부담이 없는 해운대수목원(사진)이 들어섰다. 지난해 5월 임시 개방 이후 지난달 31일까지 24만7000명이 방문한 지역 명소가 되었다.

행정안전부는 부산시처럼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성과를 창출한 지자체 12곳을 선정해 행안부 장관 표창을 수여한다고 24일 밝혔다. 광역단체로는 부산시와 경남도, 강원도가 선정됐다. 기초단체로는 경기 부천시, 충북 청주시, 전북 남원시, 충북 옥천군과 음성군, 전북 부안군, 서울 용산구와 은평구, 대전 서구가 뽑혔다.

서울 은평구는 감염병에 취약한 영·유아 및 임산부 보호를 위해 전국 최초로 전용택시인 ‘아이맘 택시’를 도입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이맘 택시는 임산부 및 24개월 이하 자녀를 둔 가정을 대상으로 의료 목적의 병원 방문 때 전용 택시를 지원하는 서비스다. 서울 내 다른 자치구에서도 벤치마킹하고 있는 사례이다.

충북 청주시는 출생신고가 안 된 아동의 친부모를 공무원이 설득하고, 법률구조공단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출생신고를 할 수 있도록 도운 사례다.

경남도는 밀양 산단에 한전 에너지시설 투자 유치, 강원도는 고용연계 융자 및 인센티브 지원사업인 강원형 취직사회책임제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경기 부천시는 이동형 주차로봇 개발로 주차문제 해결, 서울 용산구는 사물인터넷(IoT)에 기반한 스마트 하수도 관리체계 구축으로 우수 지자체에 선정됐다.

행안부는 2월 적극행정 우수사례 릴레이 발표, 11월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등을 통해 지방자치단체 간 우수사례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적극행정 성과를 확산해 나갈 방침이다.

김기범 기자 holjjak@kyunghyang.com

▶ RPG 게임으로 대선 후보를 고른다고?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