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차기 대선 경쟁

이재명·안철수·심상정 ‘개 식용 금지’…윤석열 ‘반려동물 등록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물보호단체, 대선 후보 동물복지 공약 비교

[경향신문]

경향신문

“동물복지에 힘쓰는 대통령을 원한다” 한국동물보호연합 등 동물권단체 회원들이 24일 서울 광화문광장 이순신동상 앞에서 ‘제20대 대통령후보 동물복지정책 비교 공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권도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선대위 ‘동물권위’
윤석열 “분양시스템 정비”
안철수, 개 농장 단계 폐쇄
심상정, 의료비 소득공제

동물보호단체들이 여야 대선 후보들의 동물복지와 관련한 공약을 비교·분석해 공개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대해서는 “동물복지 정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긍정 평가한 반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에 대해서는 “개 식용 금지를 포함한 구체적인 동물복지 공약이 제시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국동물보호연합 등 100여개 동물보호단체는 2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각 후보 측에 관련 정책 제안서와 질의서를 전달한 후 대선 후보들이 그간 제시한 동물복지 공약을 평가했다.

이 후보는 지난해 8월 사회적 합의를 통한 개 식용 금지 등을 담은 ‘동물복지 7대 공약’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동물병원의 진료항목과 진료비 표준화, 진료비 공시제, 반려동물 의료보험 확대, 사회적 합의에 따른 개 식용 금지 추진, 동물학대 행위자 동물양육금지, 반려동물 매매가 아닌 입양 원칙, 채식 선택권과 비건문화 확산 등을 제시했다. 동물보호단체들은 “이 후보는 이외에 반려동물 공장식 생산을 통한 매매 금지와 동물복지청 신설 등을 공약으로 제시하고, 최근에는 선대위 산하에 동물권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동물복지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윤 후보에 대해서는 상반된 평가를 내렸다. 윤 후보는 지난해 10월 국민의힘 대선 경선 마지막 TV토론에서 “식용 개는 따로 키우지 않냐”고 말해 동물보호단체들로부터 비판을 받은 이후 “개 식용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동물보호단체들은 윤 후보에게 “개 식용 발언을 철회하고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윤 후보는 이날 반려동물 등록 의무화 등을 담은 동물복지 정책을 내놓았다. 그는 “반려견이나 반려묘를 등록할 경우 과태료를 면제하고, 지방자치단체 등과 연계해 의료보험 가입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또 버려지는 유기견·유기묘를 줄이고, 금전적 문제로 파양을 고민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분양시스템을 정비하는 등 가이드라인을 만들겠다고도 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반려동물 건강보험 도입, 의료비 소득공제, 반려동물 공공 장례시설 확충 등을 제시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도 최근 식용 개 농장과 반려동물 번식 공장 단계적 폐쇄, 대통령 직속 동물복지위원회 신설 등을 제시했다.

동물보호단체들은 “국내에서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인구는 약 15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반려인구로부터 단순히 표를 얻기 위함이 아니라 제대로 된 동물복지 정책을 만들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후보가 대통령이 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전국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 수는 638만가구로 추정된다. 국내 전체 가구의 27.7%에 해당하며 약 1500만명이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유형별로는 반려견은 521만가구에서 602만마리, 반려묘는 182만가구에서 258만마리로 집계됐다.

안광호 기자 ahn7874@kyunghyang.com

▶ RPG 게임으로 대선 후보를 고른다고?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