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美·러 외교 수장 ‘우크라 담판’도 성과 없이 끝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러시아 “다음주까지 안보 보장 요구에 답변 달라”

미국 “러시아는 서방의 우려에도 반드시 답해야”

‘외교적 대화 계속’에는 동의…추가 만남 다음주 결정

조선일보

토니 블링컨(왼쪽) 미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노프(오른쪽) 러시아 외무장관이 21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로이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이 계속 고조하는 가운데 양국간 군사적 긴장을 해결하기 위해 열린 미국과 러시아 외교 수장 간 ‘담판’이 별 성과 없이 끝났다. 지난주 벌어진 미국,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등과 러시아의 연쇄 협상이 무위로 돌아간데 이은 또 한 번의 협상 실패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노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21일(현지시각) 스위스 제네바의 프레지던트 윌슨 호텔에서 양자 회담을 갖고, 각각 기자회견을 열어 그 결과를 브리핑했다.

블링컨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회담에서) 특별한 돌파구는 없었다”면서 “오늘의 만남은 협상이 아닌 우려와 생각에 대한 솔직한 교환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우크라이나의 영토와 안보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기존 방침과 함께, 러시아가 어떤 형태든 군사적 도발 행위를 하면 (미국과 동맹국으로부터) 빠르고 강력하며 일치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을 확실히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러시아가 요구한 안보 보장안에 대한 의견을 다음주 중 문서로 전달할 것”이라며 “그 이후 러시아와 다시 만날 일정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또 “러시아는(자신들의 우려만 내세울 것이 아니라) 미국과 서방의 우려도 반드시 답해야 한다”며 “우리는 러시아의 우려에 대해 몇몇 아이디어를 협상 테이블에 올려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블링컨 장관보다 먼저 기자회견을 연 라브노프 장관도 “(블링컨 장관과) 솔직한 대화를 나눴다”고 했다. 그는 “미국에 (러시아가 요구한) 안보 보장안에 대한 답변을 재차 요청했으며, 미국이 다음 주 중 이에 대한 서면 답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미국으로부터 답변이 오면, 그 내용을 보고 추가적 대화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라브노프 장관은 이날도 “서방의 주장과 달리 러시아는 단 한번도 우크라이나를 위협한 적이 없다”며 “유럽의 안보 문제가 우크라이나 문제로만 좁혀져 다뤄져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러시아가 도리어 서방으로부터 안보 위협을 당하고 있다는 기존 주장을 고수한 것이다.

그는 “우크라이나가 이미 나토의 영향력(sphere of influence) 안에 있다”고도 했다. 우크라이나에 미국과 서방의 군사적 지원을 받고 있는 것을 의미한 것으로 해석된다. 라브노프 장관은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공격할 의도가 전혀 없으며, 고조된 위기감이 누그러질 것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담은 오전 11시에 시작, 약 1시간 40분여간 진행됐다. 두 사람은 협상장에 도착해 기자들 앞에서 악수를 하며 간단한 인사를 나누고, 바로 비공개 회담에 들어갔다. 라브노프 장관은 블링컨 장관에게 인사말로 “오늘 큰 기대는 하지 않고 왔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리=정철환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