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영상] 방역 지침 논란에도 스님 5000명이 조계사에 모인 이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1일 조계사서 전국 승려대회 개최

조계사앞에선 대회 개최 반대 움직임도


한겨레

대한불교조계종 종교편향 불교왜곡 범대책위원회 승려들이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문화재관람료 징수와 사찰 비하 발언, 정부의 천주교 캐럴 캠페인 지원, 대통령의 천주교 방문 등을 종교편향, 불교왜곡 행위로 규정하고 21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 앞마당에서 전국승려대회를 열고 있다. 김혜윤 기자 unique@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기관의 종교 편향, 불자들은 엄중히 꾸짖는다!’ ‘정부와 국회는 공직자의 종교편향 근절대책 마련하라!’

21일 낮 서울 종로구 조계사 입구 앞 130m까지 이런 문구가 적힌 붉은색 손팻말을 든 불자들이 줄지어 섰다. 대한불교조계종(조계종)은 이날 오후 2시 조계사에서 종교 편향 근절과 정부의 사과를 요구하며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전국 승려대회를 열었다. 조계종은 전국 사찰에서 최대 5000명이 모였다고 추산했다.

조계종이 문제 삼는 ‘종교 편향’은 지난해 10월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봉이 김선달” 발언이 대표적이다. 정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해인사 관람료를 “통행세”로 지칭하며 봉이 김선달에 빗댔다. 조계종은 또 대통령이 외국 순방을 할 때 천주교 미사를 참석하거나 지난해 말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한 캐럴 활성화 캠페인도 비판했다. 이와 관련 정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이 불교계에 사과를 하기도 했지만, 조계종은 “정청래 의원 탈당”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승려대회에서 조계종 원행 총무원장은 “온전히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하기 위해 문화재보호법으로 인정받은 문화재구역 입장료도 통행세로 치부받기 이르렀고 이 과정의 중심엔 정부가 있다. 전통문화를 보존 계승해야 할 정부가 앞장서 종교간 갈등의 원인을 제공하고 부추기며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승려대회 개최를 반대하는 움직임도 있었다. 승려대회가 열리는 조계사 맞은편에서는 ‘코로나 시국에 승려대회? 대선 앞두고 정치개입? 우린 반댈세!’ ‘조계종 어디로 가십니까? 코로나 시국 승려대회 반대!’ 등 손팻말을 든 시민 10여명이 반대 집회를 열었다. 하연자(59)씨는 “정치인은 정치인의 말을 한 것이다. 사찰 문화재 관람료 때문에 승려대회를 한다는 것은 정말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불자의 한 사람으로서 승려대회를 하고 난 이후의 일이 더 걱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불교계 엔지오(NGO) 정의평화불교연대가 19~20일 실시한 전국승려대회 찬반 설문조사를 중간집계한 결과, 참여 승려 942명 중 601명(64.4%)이 승려대회에 반대한다는 입장이었다.

현재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상 종교활동은 최대 299명까지 모일 수 있는 탓에 조계종의 방역 지침 위반도 제기됐다. 조계종은 접종완료자와 유전자증폭(PCR) 검사 음성확인서를 준비한 승려들만 참석했기에 지침 위반이 아니라고 했다. 종로구청 쪽은 “행사의 성격이나 조처에 대해 검토 중이다. 여러 의견과 다양한 관점을 참고해 살펴보고 결론내겠다”고 말했다.

서혜미 기자 ham@hani.co.kr

한겨레

21일 전국 승려대회가 승려대회가 열리는 조계사 맞은편 인도에서 승려대회를 반대하는 불교 신자들이 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서혜미 기자 ham@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