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메타버스가 온다

‘82조 빅딜’ 블리자드 품은 MS "메타버스 ‘킬러 콘텐츠’ 확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S, 단숨에 글로벌 게임사 ‘빅3’에
"게임,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핵심"
美규제당국 반독점 심사 관문 남아


파이낸셜뉴스

MS가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를 통해 확보하게 되는 게임 IP. MS 공식 뉴스룸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글로벌 게임업체 액티비전 블리자드(블리자드)를 687억달러(약 81조8766억원)에 인수하면서 전 세계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시장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네이버, 메타(옛 페이스북), 로블록스 등이 메타버스 주도권 확보에 나선 가운데 빅테크 기업 MS와 글로벌 게임사 블리자드가 혈맹을 맺으면서다. 양사 핵심 시너지는 메타버스다. MS는 전 세계적으로 게임 이용자가 4억명에 달하는 블리자드를 통해 메타버스 생태계 핵심인 '킬러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글로벌 게임사 빅3에 오른 MS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18일(현지시간) 공식 뉴스룸을 통해 "게임은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우리는 새로운 게임 시대를 열기 위해 세계적 수준의 콘텐츠, 커뮤니티, 클라우드에 투자하고 있다"고 블리자드 인수 배경을 전했다.

MS가 블리자드 인수 절차를 완료하면 MS는 텐센트와 소니에 이어 글로벌 게임사 빅3(매출 기준)에 오르게 된다. 동시에 전 세계 블리자드 게임 개발자 1만명 및 게임 이용자 4억명을 확보하게 될 예정이다. MS는 또 구독자가 2500만을 넘어선 자사 엑스박스(Xbox) 게임패스에 블리자드 게임을 출시, 게임패스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계획이다.

MS 측은 "이번 인수는 모바일, PC, 콘솔은 물론 클라우드 전반에 걸친 MS 게임사업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며 메타버스를 향한 초석이 되어줄 전망"이라며 "인수계획에는 블리자드 대표 게임 IP는 물론 메이저리그 체계로 운영되는 글로벌 e스포츠 활동이 포함된다"고 밝혔다.

■메타버스 '협업'과 '엔터' 선점

그동안 MS 메타버스 전략은 원격근무 등 협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MS 개발자 콘퍼런스 '이그나이트 2021'에서 발표된 '다이나믹스 365 커넥티드 스페이스'와 '팀즈용 메시'가 대표적이다.

다이나믹스 365 커넥티드 스페이스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반으로 작업 현장 등 현실공간에서 이뤄지는 움직임과 상호작용 방식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팀즈용 메시는 별도 기기 없이 개인화된 아바타를 통해 팀즈 가상환경에서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다.

하지만 메타버스 기반 기술을 보유한 MS가 '콜 오브 듀티' '캔디 크러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 슈퍼 지식재산권(IP) 게임을 만든 블리자드까지 인수하면서 메타버스 공간 엔터테인먼트 영역까지 우위를 점하게 됐다. 즉 코로나19가 앞당긴 비대면 경제 및 여가활동 관련, MS는 가상공간 속 협업과 엔터테인먼트라는 두 중심축을 공고히 할 전망이다.

MS 측은 "게임산업 규모는 2000억달러(약 238조4200억원) 이상으로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분야"라며 "미국 게임 이용자 중 51%가 콘솔, PC, 모바일을 넘나들며 매주 7시간 이상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전 세계 게임 이용자 수는 30억명으로 확인되며, 오는 2030년에는 45억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MS와 블리자드 간 '82조 빅딜'은 미국 규제당국의 반독점심사를 거쳐야 할 가능성이 높다. 최근 바이든 행정부를 필두로 미국 의회가 빅테크 독과점 문제에 날을 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MS와 블리자드 M&A 관련, "현재 구글, 아마존, 메타 등에 맞춰져 있는 규제 초점이 MS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