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차기 대선 경쟁

하락세 멈춘날, 집권플랜 꺼낸 尹 "월 100만원씩 부모 급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성수동의 한 카페에서 "진심.변화.책임" 신년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1일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와 저성장·저출생 위기 대책 및 부동산 안정화와 에너지전환 대책을 망라한 정책 구상을 발표했다.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선출된 뒤 윤 후보가 종합적 집권 플랜을 공개한 건 이번이 사실상 처음이다. 당 내 분란이 우여곡절끝에 봉합되고, 하락하던 지지율 추이가 변곡점을 맞은 시기에 본격적인 정책·비전 경쟁에 나서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이날 윤 후보는 “대한민국은 3가지 근본적인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코로나 상황과 저성장·저출생 양극화 문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위기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해결할 구체적 방법으로 ▶아이를 가진 전 국민 대상 매월 100만원 부모급여 도입 ▶인구감소와 저출생 문제에 대응할 신설부처 설립 ▶임대인과 임차인, 국가가 임대료를 3분의 1씩 나눠 분담하는 임대료 나눔제 ▶공공정책 수가 신설을 통한 '필수의료 국가책임제' ▶코로나 장기화에 대비한 '포스트 코로나위원회 신설' 등 굵직굵직한 공약을 공개했다.

중앙일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1일 성수동 카페에서 국가 운영 방향에 대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후보는 부동산 안정화에 있어선 공급확대 및 주택담보대출비율(LTV) 80% 완화를 약속했다. 에너지 전환의 경우 “원자력 발전소를 더욱 안전하게 짓겠다”며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겨냥했다.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선 “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은 요격이 불가능해 선제타격 외엔 막을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가장 관심을 모은 건 월 100만원씩 지급하겠다는 부모 급여 공약이었다. 재원 마련 방법을 묻자 윤 후보는 “매년 출생하는 아이 수가 26만명이라 1년에 1200만원 정도는 재정부담이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출생아 수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27만여명이다. 질의응답 중 “월 100만원을 준다고 아이를 낳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는 질문엔 “아이를 갖겠다는 생각을 하는데 국가가 도움을 드리는 것”이라 답했다.

중앙일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성수동 카페에서 '진심, 변화, 책임'을 주제로 신년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 지원 공약에 대해선 “임대료의 3분의 1을 국가가 부담하고, 남은 3분의 2는 금융대출 뒤 상환금액에서 임대료와 공과금의 절반을 면제하고, 다시 나머진 국가가 정부 재정을 통해 분담하겠다”고 밝혔다. 임대인의 임대료 손실분은 코로나 종식 뒤 세액 공제로 보전하겠다고 했다.

윤 후보는 여기에 50조원이 소요될 것이라 설명했다. 재원을 마중물로 삼는다는 측면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정책과 무엇이 다르냐”는 질문엔 “공정한 경쟁을 위해선 기초적인 사회 안전망은 필요하다"고 답했다.

윤 후보는 현 정부의 코로나 방역 정책에도 날을 세웠다. 최근 반대 입장을 밝힌 방역패스를 언급하며 “과학에 근거하지 않은 엉터리 방역 대책에 자영업자의 삶이 초토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단일화 여부를 묻는 질문엔 “그 부분은 국민이 판달할 문제”라며 말을 아꼈다.

중앙일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1일 성수동의 한 카페에서 "진심.변화.책임"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후보의 이날 기자회견은 화법과 방식, 장소 모두 과거와는 다소 달라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2주 전 경북 선대위 출범식에서 “국민약탈”“삼류바보”와 같이 원고에도 없던 거친 표현을 사용했던 격앙된 모습도 이날은 보이지 않았다.

이날 프레젠테이션(PT)과 함께 준비된 원고를 차분히 읽어내려간 윤 후보는 특유의 큰 제스처나 고개를 좌우로 흔드는 이른바 ‘도리도리’도 거의 하지 않았다. 9분간의 기자회견 뒤 45분간 이어진 질의응답에선 연단에서 내려와 ‘스탠딩 형식’으로 답했다. 선대본부 관계자는 “전날 밤 11시까지 정책 발표는 물론 후보의 어투와 제스처까지 신경 쓰며 기자회견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달 국민의힘 경북도당 제20대 대통령 선거 경북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후보는 오후엔 코로나 방역대책 토론회에 참석한 뒤, 코로나 현장에서 근무 중인 간호사들을 만나 현 정부의 코로나 방역 정책을 겨냥한 행보를 이어갔다.

윤 후보는 토론회에서 “미접종자의 감염위험을 줄이는 것엔 동감하지만, 과학적 근거 없이 기본권을 제한한 조치엔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현장 간호사들과의 만남에선 “간호사 업무 환경 개선을 위해 정부와 국회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 약속했다.

정치권에선 최근 윤 후보의 행보에 대해 "보폭과 메시지 모두 넓고 선명해졌다"고 평가하는 이들이 늘었다. 윤 후보는 지난주 지하철역 인사를 시작으로 이마트 장보기와 중소기업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유권자와의 만남을 늘려오고 있다. 이번 주말엔 경남과 부산 지역을 찾는 지방 일정을 검토 중이다.

중앙일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8일 이마트 이수점에서 장을 보고 있다. [사진 국민의힘 선대본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후보는 최근 선대본부 참모들에게 “시민들은 장황하게 가르치려 드는 사람을 싫어하는 것 같다. 더 선명하게 국민에게 내가 직접 말씀드리는 게 정치 같다”는 말을 자주 했다고 한다. 선대본부 고위 관계자는 “최근 지지율 하락과 내부 갈등을 겪으며 윤 후보가 나름 깨달은 게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의 한 초선 의원은 최근 변화에 대해 “지금은 지지율을 빨리 끌어모으는 게 중요하다. 설 전까지 이재명 후보를 따라잡아 골든크로스(지지율 역전)를 노릴 것”이라 말했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도 “이번 대선은 결국 정치 신인인 윤석열이 변수인 대선”이라며 “최근 흐름은 나쁘지 않아 보인다. 윤석열 후보가 잘하느냐, 못 하느냐에 따라 대선판은 계속해 출렁일 것”이라 전망했다.

박태인 기자 park.tae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