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병상 확보 책임질것”… 尹선대위 정책 포커스는 코로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일 코로나 공약 발표… ‘위기대응 위원회’ 설치

대선 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킨 국민의힘이 연일 코로나 관련 정책 공약을 내놓고 있다.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 시행 이후 확진자가 급증하는 등 현 정부의 ‘K방역’이 위기를 맞았다고 보고 코로나로 경제적 피해를 봤거나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유권자 표심을 파고들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선대위는 지난 6일 출범한 후 코로나 백신 부작용 인과관계 증명 책임을 정부가 지겠다고 공약한 데 이어 이날 ‘재택 치료 원칙 전면 개편’도 공약했다. 김종인 총괄 선대위원장은 코로나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자영업자 보상과 관련해 “100조원 이상의 기금 편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코로나로 고통을 겪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선거 캠페인의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고 했다.

조선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원희룡 선대위 정책총괄본부장은 8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전날 국내 확진자가 7000명을 넘어선 데 대해 “문재인 정부의 무능이 또다시 국민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렸다”며 “비상한 각오와 결단으로 이 상황을 극복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병상 확보를 위해 공공의료기관을 전담 병원으로 전환하고, 만성질환자와 고령자는 경증이라도 반드시 입원 치료를 받도록 재택 치료 원칙을 전면 개편할 것”이라고 했다. 방역 당국은 단계적 일상 회복 시행 이후 재택 치료를 확대하기로 했다. 만성질환자나 고령자는 입원 치료를 받도록 하되 70세 미만 경증·무증상 확진자는 지자체 재택치료관리팀의 관리를 받게 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런 방침에 대해 국민 불안감이 커진다고 보고 국민의힘이 전면 개편을 공약하고 나왔다는 것이다.

원 본부장은 전날에는 “코로나 백신 부작용 인과관계 증명 책임을 정부가 지겠다”고 발표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백신은 정부의 방침과 공공 안전을 위해 접종받는 것인데 그에 따른 부작용을 국민 개인이 입증해야 한다면 공공 정책에 대한 불신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안전에 대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놓자는 취지”라고 했다. 국민의힘 선대위가 이날 산하에 코로나위기대응위원회를 설치하고 정기석 전 질병관리본부장 등 방역 전문가를 영입한 것도 이런 차원이라고 한다.

윤석열 대통령 후보도 지난 6일 선대위 출범식 연설에서 “코로나 중환자가 병실이 없어 온 가족이 고통받고 있다”며 현 정부의 코로나 방역 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 뒤로 국민의힘 선대위는 연일 코로나 관련 메시지 발표에 집중하고 있다. 선대위의 이런 기조는 김종인 총괄 선대위원장 의지가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지금 가장 시급한 건 코로나로 생긴 피해를 구제하는 것’이라며 직접 원 본부장에게 코로나 관련 대책부터 발표하라고 지시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전날 아침에는 윤 후보에게 전화를 걸어 “정부의 코로나 방역 조치 등으로 장사가 안돼 생계가 황폐해진 자영업자 등을 사회적 ‘약자’ 개념에 포함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경선 때부터 윤 후보에게 ‘약자와 동행’을 선거 캠페인 키워드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는데, 코로나로 생계를 위협받는 사람들을 차기 정부가 가장 먼저 구조해야 할 ‘약자’로 봐야 한다는 뜻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7일 본지 인터뷰에서 코로나 피해 보상과 관련해 “윤 후보가 50조원 투입을 공약했는데 그것으로는 부족할 것”이라며 “집권하면 100조원대 투입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재정 건전성 악화에 대한 일각의 우려를 잘 알지만 대규모 지원 없이는 소상공인·자영업자 경제가 뇌사 상태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며 “차기 정부의 지출 구조 조정을 통해 재원을 마련해 미래 세대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도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

[김승재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