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EU, 400조원 규모 인프라 투자 전략 공개...中 일대일로 견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럽연합이 2027년까지 전 세계 사회기반시설과 디지털, 기후 사업에 최대 3천억 유로, 400조 9천500억 원 달하는 투자 전략을 공개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습니다.

'글로벌 게이트웨이'라는 이 계획은 유럽의 공급망 강화와 EU 무역 촉진, 기후변화 대응 지원을 위한 것으로 디지털화, 보건, 기후, 에너지, 교통 부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의 거대 경제권 구상인 일대일로에 대응하는 움직임으로 풀이됩니다.

중국은 2013년부터 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일대일로를 통해 세계 수십 개국에서 철도와 항만·고속도로 등 인프라에 대규모 투자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EU는 중국의 자금 지원 조건이 아프리카 등 빈곤국가들을 부채를 통해 중국에 의존하도록 만든다고 지적해왔습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현지시간 2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각국은 더 나은 대안이 필요하다"며 EU는 공정하고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며 다른 국가를 지원함으로써 이익을 증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2일) 정례 브리핑에서 글로벌 게이트웨이에 대해 "중국은 개발도상국의 인프라 건설을 돕고, 공동 발전을 추진하는 모든 제안을 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서로 다른 제안에서 서로를 배척할 게 아니라, 소통 조율하며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YTN 김희준 (hijunkim@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