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국지엠, 1만여대 볼트EV 배터리 리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지엠이 내년 1월부터 화재 가능성이 있는 볼트EV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한다고 2일 밝혔다.

배터리 교체 대상 차량은 국내에서 판매된 2017~2019년식 볼트EV 총 1만608대다. 북미에서 새 배터리를 수급해 내년 1월부터 본격적인 배터리 교체 작업이 시작된다.

한국지엠은 "이번 해결 방안은 제너럴모터스(GM)가 고객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 가치로 둔 기업 경영철학의 일환"이라며 "매우 낮은 가능성에도 차량 화재의 잠재적 문제가 있는 배터리를 개선된 신규 배터리로 교체해 고객들이 안심하고 차량을 사용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앞서 GM은 미국에서 발생한 볼트EV 화재 원인을 조사한 결과, 배터리셀에서 두 가지 제조 결함을 발견했다. 이후 배터리셀 생산 공정과 해당 부품이 적용된 차량의 제조 이력을 전량 분석하고, 우선순위를 연식별로 분류해 배터리 교체 일정을 정했다.

한국지엠은 또 배터리의 이상 작동 여부를 진단할 신규 진단 소프트웨어를 적용하는 보완책도 함께 추진한다. 이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차량의 최대 충전 용량을 80%로 정하는 내용이 담긴다. 신규 진단 소프트웨어엔 배터리 이상 작동 여부를 감지하는 기능이 포함됐다. 2019년식 차량은 3일, 2017~2018년식 차량은 이달 중순부터 전국 쉐보레 서비스네트워크에서 업데이트를 받으면 된다.

[이새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