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2금융권 대출절벽 가시화에…불법 사금융으로 내몰리는 서민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새마을금고·신협 등 2금융권이 대출상품 판매를 속속 중단하며 '대출 절벽' 현상이 가속화하고 있다. /더팩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신협 등 잇따라 주택담보대출 중단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최근 시중은행 대출이 재개되고 있지만, 지금껏 대출이 막힌 데 따른 풍선효과가 이어지면서 2금융권 대출이 막히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서민 중심의 상호금융권 가계대출이 잇따라 중단되자 취약계층이 불법 사금융 시장으로 내몰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새마을금고는 지난달 29일부터 입주잔금대출을 포함한 신규 주택구입목적의 주택담보대출의 접수를 전면 중단했다. 판매중단 상품은 가계주택구입자금대출, 분양주택입주잔금대출, MCI가계주택구입자금대출, MCI분양주택입주잔금대출 등 총 4종이다. 해당 상품의 대출 재개 일정은 불확실하다.

새마을금고에 이어 신용협동조합(신협)도 전날부터 서민, 자영업자 중심의 조합원 생활자금 위주로 대출을 취급하게 됐다. 이에 따라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인 4.1%를 초과한 영업점에서는 신규 주택구입자금대출과 개인신용대출이 한시적으로 제한된다. 대출 재개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다.

다만 신협의 대출 가능 여부는 지점별로 달라 확인이 필요하다. 또 전세자금대출의 경우 정상적으로 취급한다.

이들이 대출 일시 중단에 나선 것은 최근 2금융권을 중심으로 가계대출 쏠림 현상이 심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8월 NH농협은행을 시작으로 시중은행들이 줄줄이 주담대 등 신규 대출 취급을 중단하자 제2금융권으로 대출 수요가 몰리는 '풍선효과'가 나타났다.

지난 9월 말 기준 신협 대출 잔액은 88조6930억 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12.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새마을금고 역시 143조3211억 원에서 164조942억 원으로, 14.5% 늘었다.

더팩트

일각에서는 서민 중심의 상호금융권 가계대출이 잇따라 중단되자 취약계층이 불법 사금융 시장으로 내몰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더팩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2금융권 대출 절벽이 본격화할 경우 저신용자 등 취약계층이 불법사금융으로 내몰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특히, 내년부터는 2금융권의 대출 문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내년 가계대출 총량관리 목표치를 올해(5~6%)보다 낮춘 4~5%로 제시했다. 올해 증가율 목표치가 4.1%였던 상호금융권도 내년 증가율 목표치가 상당 폭 하향 조정될 여지가 있는 것이다. 카드사의 경우, 내년부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산정할 때 카드론 잔액이 포함된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가계부채 증가율이 가파른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그러나 금융당국의 총량규제로 인한 부작용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2금융권에서도 대출을 받지 못하는 저신용자들이 늘면서 이들이 불법 사금융으로 내몰릴 가능성도 커졌다"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부터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기준도 60%에서 50%로 하향 조정되면서 저신용자 실수요자들에게는 힘든 시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jsy@tf.co.kr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